거듭남 회개(2)

일자: 2025-06-01 | 본문: 요한일서 5:1-12


1. 말씀 기도(다같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5절)” 하나님, 세상은 우리를 유혹하고 시험할 뿐 아니라 우리를 누르고 붙잡아 세상의 종으로 살게 만듭니다. 오늘 여기에 모인 우리 모두에게 세상을 이길 힘과 능력을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승리하는 삶을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우리 자신의 연약함을 이기게 하여주시옵시고, 우리 가정을 짓누르고 있는 문제들을 이겨나갈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세상에서도 능력있는 크리스천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나에게 가장 믿을 만한 친구가 있습니까? 왜 그 친구가 믿을만한지 그 친구와 있었던 일들을 함께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요한일서 5:1-12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이 땅에 오셨고 그분의 사역은 세례 요한에게 물로 세례를 받으심으로 시작하셨고 피를 십자가에서 흘리심으로 구속 사역을 완성하셨습니다(6절). 예수님께서 이루어놓으신 십자가의 구원은 성령을 통하여 지금도 확증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것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크리스천은 거듭난 사람입니다. 곧 두 번째로 태어난 사람이지요. 첫 번째는 어머니로부터의 출생입니다. 두 번째 출생 곧 “중생”은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나는 것입니다. 거듭나는 방법, 곧 중생하는 방법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것입니다(1절). 행함이 아니라 믿음입니다. 감리교 창시자 요한 웨슬리 목사님은 행함을 통하여 자신의 죄의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봉사도 열심히 하고 전도와 선교에도 헌신했지만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성경을 연구하면 금식하며 기도도 해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지요. 그러다가 루터가 쓴 로마서 서문에 있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라는 말을 듣고 마음이 뜨거워짐을 체험했습니다. 그동안은 노력을 통해서 중생의 삶을 살아보려고 했었지만 실패했었던 이유가 핵심이 믿음에 있는 것이란 사실을 간과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믿음이 신앙의 본질이며 핵심입니다. 2000년 전 갈릴리에서 사역을 하시다가 예루살렘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예수님 그분이 지금 우리 안에 또 내 안에 살아계신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믿음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믿음은 시간이나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2000년 전에 예루살렘에서 일어났던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건을 아는 것은 지식이라고 할 수 있지만 믿음은 그 십자가의 사건이 지금 여기에 우리 가운데 생생하게 일어나고 있는 현실로 경험하게 하는 능력입니다. 이러한 믿음을 가진 사람을 본문은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거듭난 사람 곧 중생한 사람이란 말씀입니다.
결국 거듭났다는 것 곧 중생했다는 것은 새로운 종류의 사람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영접하기 전에는 육신의 정욕에 따라서 살았던 육신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영접한 후에는 육신의 모든 정욕을 내려놓고 내 안에 살아계신 예수님을 모시고 사는 영적 사람이 된 것이지요. 이런 믿음이 있는 사람은 예수님을 “주님” 곧 “주인님”이라고 부릅니다. 자신의 생활 속에서 주인되신 예수님의 음성을 따라 순종하며 사는 사람이 믿음이 있는 사람인 것입니다.
내가 예수님을 영접할 때에 예수님은 내 안에 육체가 아니라 영으로 들어오십니다. 예수님의 영을 우리는 “성령”이라고도 말합니다. 성령으로 내안에 들어와 계신 예수님은 육체가 없으시기 때문에 대신 우리의 육체를 통하여 일 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이런 예수님의 뜻에 순종한다는 것을 계명을 지킨다고 합니다(2-3절). 그래서 믿음의 사람은 자신의 육체를 가지고 예수님의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자신의 손과 발로 주님이신 예수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일을 합니다. 자신의 몸으로 예수님의 일을 하는 사람이 믿음이 있는 사람이지요. 결국 크리스천의 행위나 삶은 믿음의 결과입니다. 믿음이 있기 때문에 예배드리고 봉사와 헌신하는 것입니다. 구원의 확신이 있기 때문에 신앙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6. 질문 나눔:

6.1.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나려면 곧 중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1절)?

6.2. 믿음이 있는 사람은 무엇을 지키는 사람입니까(2,3절)?

6.3. 세상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4,5절)?

6.4.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는 무엇이 있습니까(11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험한 세상을 이겨나가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8. 기도(기도 제목):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11절)” 하나님,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주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정령 영생 곧 그리스도의 생명이 우리에게 있다면, 우리 생활이 거듭난 사람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밝히 드러내는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이 사랑하셨듯이 저희도 사람들을 사랑하게 하시고 예수님이 순종하셨듯이 저희도 순종하게 하시고 예수님이 자기를 낮추시고 버리셨듯이 저희들도 자신을 내려놓게 하여 주시옵소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사흘만에 살아나신 예수님이 내 안에도 계시고 내 가정에도 계시는 주님으로 믿고 고백하는 살아있는 신앙생활을 하는 우리 모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5-06-01_거듭남_회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