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9:8-20
일자: 2025-05-04 | 본문: 사도행전 19:8-20
1. 말씀 기도(다같이):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시니(11절)” 하나님, 바울을 통해 에베소에 나타난 주님의 능력을 찬양합니다. 오늘 예수 이름으로 말씀이 선포될 때에 악한 귀신들이 쫓겨났던 것처럼, 예수님, 우리 모임 가운데 오셔서 우리 모두가 주님의 능력을 체험하게 해주시옵소서. 성령님, 우리 모임에 초청합니다. 오셔서 각자 머리위에 성령 충만하게 성령의 기름을 부어 주시옵소서. 특별히 초청하지 않았는데도 은밀하게 우리 안에 들어와 있는 악한 귀신들은 정체가 드러나게 하시며 예수 이름의 능력으로 쫓겨나는 역사가 일어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나 자신 생활 가운데 좀처럼 내가 억제하거나 조절할 수 없는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내 마음대로 안 되는 내 자신의 실망적인 모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나눠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사도행전 19:8-20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바울이 에베소에서 선교를 할 때 일어났던 일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바울에게 임하니까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는데 특히 악한 귀신들이 쫓겨나는 일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문제는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이런 기적들을 보고는 자신들도 따라 해보려 했지요. 그중에 스게와라는 유대인 제사장의 일곱 아들들이 귀신들린 사람을 향하여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 악귀에게 나가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귀신들린 사람이 그 일곱 아들들에게 뛰어오르더니 “예수도 알고 바울도 아는데 너는 누구냐?”며 그들을 누르고 때리고 상처를 입혔습니다. 결국 그들은 옷도 벗긴 채로 피를 흘리며 도망하였습니다.
성경을 읽다보면 귀신들린 사람에 관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내부로부터 오는 사탄의 공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탄은 유혹이나 시험을 통해 우리의 외부로부터 공격을 하기도 하지만 우리 안에 들어와서 공격하기도 합니다. 성령님은 신사적이라서 우리가 초청할 때에 들어오시지만 더러운 영, 악한 영 마귀 귀신들은 우리가 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속에 은밀하게 들어와 자신의 모습을 감춥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우리 내부에 귀신이 있는지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이 귀신이 발작하기 시작하면 비정상적인 일이 일어납니다.
예수님께서 거라사인 지방에 가셨을 때에 만난 사람은 내부에 들어온 귀신 때문에 집에서 살지 못하고 무덤에서 살았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을 억제하지 못해 벌거벗고 살면서 돌로 자신의 몸을 상하고 있었지요(막 5:1-20).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 세 제자들을 데리고 변화산으로 올라가셨을 때 귀신들린 아들을 가진 아버지가 산 밑에 남아있는 9명의 제자들을 찾아와 자신의 아들을 고쳐달라고 했습니다. 이 아들에게 귀신이 발작을 일으키면 입에서 거품이 나면서 이를 갈며 몸은 점점 굳어 갔습니다. 또한 그 귀신이 자신의 아들을 죽이려고 불속이나 물속에 뛰어 들어가게 했다고 하지요. 사탄 마귀 귀신이 우리에게 들어오는 목적은 우리를 해치고 죽이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우리에게 기쁜 소식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거라사인 지방에서 만난 사람 안에 있는 귀신들은 예수님을 향하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로 고백하면서 예수님의 권위를 알아보았습니다(막 5:7). 예수님께 귀신을 쫓는 권세를 받아가지고 파송받은 칩십인의 제자들은 돌아와서 “주 이름으로 귀신들도 항복하더이다”라고 고백했습니다(눅 10:17). 예수님은 제자들 뿐 아니라 모든 믿는 자들에게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을 약속하셨습니다(막 16:17).
문제는 믿음과 기도입니다. 예수님께서 변화산에서 내려오시자 귀신들린 아들을 고치지 못했던 제자들이 왜 자신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는지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라며 믿음에 관해 지적하셨지요(마 17:20). 같은 내용인데 마가복음에서 예수님의 대답은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며 기도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막 9:29). 예수 이름의 권세에 대한 믿음과 그리고 의심없는 기도로 사탄 마귀 귀신들을 대적하면 귀신을 쫓아버릴 수 있습니다. 야고보서 4장 7절은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