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위험 영역
일자: 2025-03-02 | 본문: 히브리서 2:10-18
1. 말씀 기도(다같이): “거룩하게 하시는 이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한 근원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11절).” 거룩하신 하나님, 하나님을 믿는 우리도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거룩하지 못한 생활을 회개합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의 삶과는 분명히 다른 영적인 삶을 살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육적인 생활에 집착한 것을 회개합니다. 성령님, 우리 가운데 임재하여 주셔서 영적인 생활을 회복하게 하시옵소서. 찬양을 통한 영혼의 기쁨을 체험하게 하시옵소서. 말씀을 통한 영혼의 양식을 맛보게 하시옵소서. 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응답을 체험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신앙생활을 해오면서 체험했던 영적 체험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히브리서 2:10-18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히브리서 2장 11절을 보면 예수님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분”이며 또한 우리는 “거룩함을 입은 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거룩함은 우리 기독교인의 특징입니다. 그래서 “거룩한 사람들”을 한자로 성도(聖徒)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거룩한 사람들은 하나님을 위해 세상으로부터 구별된 삶을 사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과는 다른 영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지요. 또한 거룩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닮는 삶을 사는 사람들입니다. 이 거룩함은 사람의 노력보다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거룩한 사람들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깊어지는 영적 성숙함에 이르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영적으로 잘못된 가르침 때문에 신앙생활에 많은 혼돈을 가져옵니다. 종종 드라마나 영화에서 사람이 죽으면 그 죽은 영혼이 세상을 떠도는 내용을 주제로 삼은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단이라고 알려진 김기동 목사의 베뢰아 귀신론에 따르면 인간 자연수명은 노아 때 이후로 평균적으로는 120년으로 제한되었고 이후 자연수명은 사람마다 각각 다르게 주어졌다고 가르쳤습니다. 불신자들은 자기의 자연수명을 마치고 죽으면 무저갱으로 들어가지만 자연수명이 안되어 죽으면 남은 기간 동안 귀신으로 활동하다가 무저갱으로 들어간다고 가르쳤지요. 그래서 귀신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다고 비운에 죽은 자들 곧 병들어 죽거나 사고로 죽거나 자살했거나 타살된 사람들의 영혼이라고 했습니다. 이 불신자의 영혼들이 가족이나 친척들의 몸에 전전하면서 자연 수명이 다하는 동안 귀신으로 떠돌아다닌다고 가르쳤지요. 문제는 성경에서는 불신자의 영혼이 귀신이 되었다는 말씀은 없다는 것입니다. 성경에 없는 말씀을 가르치기 때문에 이단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우리는 무당이 굿을 할 때 보면 죽은 사람의 영을 불러서 말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당은 원한이나 비운에 죽은 사람의 영혼을 불러내어 그 영혼의 원한을 풀어주거나 달래주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합니다. 집안에 액운이 낀 원인도 바로 이런 문제 때문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부적을 사서 붙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액운을 물리치기 위해 점을 치고 사주를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무당이 작두를 타고 죽은 사람의 영을 불러서 그 사람의 목소리로 변조되어 말하는 것을 보면 죽은 자들의 영이 떠돌아다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무당이나 박수들을 받아들이지 말라고 분명히 경고하고 있습니다(신 18:10-12).
종교개혁 당시 천주교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 영혼들을 구원시키려면 성경에도 기록되지 않은 면죄부를 사야 한다고 가르쳤지요. 돈을 지불하고 죄를 면해주는 면죄부를 사면 지옥에 있던 영혼이 천국에 좀 더 가까지 다가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성경에 없는 이런 가르침은 잘못된 것이라고 하면서 일어난 것이 루터의 종교 개혁입니다. 우리 기독교인들의 믿음은 죽은 자들을 위한 믿음이 아니라 산 사람을 위한 믿음입니다.
사탄이나 귀신들은 천사처럼 가장하여 거짓말하는 영입니다(고후 11:14-15). 올바른 영적인 생활을 하려면 속이며 거짓말 영에 속지 말고 거룩한 영 곧 성령에 인도하심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