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영의 세계2B)
일자: 2025-02-16 | 본문: 요한복음 1:1-18
1. 말씀 기도(다같이):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1절)” 태초에 말씀으로 계셨던 예수님, 우리 모임에 오셔서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말씀으로 빛을 창조하셨던 예수님 우리 마음에 오셔서 어두움을 물리치시고 은혜의 빛으로 채워주시옵소서.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시고 “보시기에 좋았더라”고 말씀하셨던 하나님,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변화되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사람으로 변화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내가 살아오면서 들었던 말들 중에서 가장 기뻤던 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나를 기쁘게 해주었던 말을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요한복음 1:1-18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복음이란 “복된 소식”, “기쁜 소식”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에게 복음은 특히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입니다(막 1:1).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우리는 “거룩한 아들”이란 뜻으로 “성자(聖子)”라고 짧게 부릅니다. 성자이신 하나님의 아들은 태초에 말씀(로고스)으로 계셨으며 우주 만물이 이 말씀으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습니다(요 1:1-3). 그런데 이 말씀이신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가 사는 세상에 우리처럼 사람의 몸을 입고 오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짧게 “성육신(成肉身)”이라고 부릅니다. 성육신 되신 예수님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봅니다(요 1:14).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시기 때문이지요(히 1:3).
히브리서 1:2절을 보면 “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말씀은 세상에 있는 모든 것들 곧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모든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즉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창조되었고 또한 예수 그리스도가 곧 만물의 상속자 곧 만물의 주인이라는 것이지요. 결국 사탄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창조된 존재이기에 사탄은 창조주 예수님과 비교도 안 되는 존재이지요.
하나님은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으셨습니다(창 1:26). 그런데 사람이 범죄함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렸습니다. 이렇게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태어나실 때에 주어진 이름 “예수”는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마 1:21). 하나님이 만드신 아름답고 온전한 세상을 파괴시킨 것은 “죄”였습니다. 예수님은 이 근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즉 죄로부터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죄의 댓가는 사망 곧 죽음입니다(롬 6:23).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는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대신 죽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사망에서 구원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십자가의 승리로 예수님은 사탄 마귀의 권세들을 무력화시켰습니다(골 2:13). 사탄은 여전히 활동적이지만 예수께서 그의 영역인 사망까지 들어가서 사탄의 능력을 무력화시켰습니다. 그리고 죄와 사망의 두려움에 사로잡혔던 사람들을 해방시켰습니다. 십자가의 능력으로 예수님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구원하시고 그리스도의 나라로 옮겨주셨습니다(골 1:13).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권세의 주인이 되셨습니다(마 28:18). 예수님의 권세는 자신을 위한 권세가 아니라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한 권세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 귀신들을 이기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사탄과 귀신들이 세상 지배권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그 권세가 다시 주어진 것입니다(요 1:12).
하나님은 우리 삶 속에서 모든 것들이 합력하여 선이 되게 하십니다(롬 8:28). 우리도 예수님처럼 시험을 받지만 또한 예수님의 권세로 그 시험과 유혹을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가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예수님을 통하여 회복하는 것입니다(롬 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