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부활하신 주
일자: 2023-08-20 | 본문: 고린도전서 15:1-11
1. 말씀 기도(다같이):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하나님, 우리에게 구원을 받을 수 있는 복음의 길을 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경대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신 것처럼 우리도 성경대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지혜와 믿음을 주시옵소서. 비록 고난의 십자가의 길이라고 할지라도 성경에서 가르쳐주신 대로 순종할 수 있는 힘을 주시옵소서. 또한 예수께서 부활의 영광으로 들어가신 것처럼 우리도 성경대로 영광스런 부활을 맞이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살아오면서 생각대로 되지 않았던 일들 또는 계획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일이 있으면 함께 나누어 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고린도전서 15:1-11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갈릴리 바다에서 어부로 고기를 잡던 베드로에게 예수님이 찾아오셨습니다. 그리고 베드로를 제자로 부르셨지요. 이후 베드로는 제자가 되면서 자신의 뜻을 품게 되었습니다. 모든 제자들보다 으뜸이 되기 위해서 무슨 일이든지 앞장을 섰습니다. 그리스도 곧 메시야이신 예수님께서 나중에는 다윗 왕과 같은 분으로 오르실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지요. 그렇게 될 경우 제자들 중 으뜸인 자신은 당연히 예수님 바로 옆에 앉는 명예와 권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가이사랴 빌립보라는 지역을 갔을 때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이 고난을 받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임을 당하고 삼 일만에 다시 살아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마16:21). 그러자 베드로는 예수님을 붙잡고 그렇게 하지 말라고 간청하였습니다. 예수님의 길은 베드로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달랐기 때문이었지요.
성경대로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베드로는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는 모습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로마 군병들에게 고난을 받으시고 온갖 멸시와 천대를 받으시며 처절하게 돌아가시는 예수님을 보고서 베드로는 매우 실망했습니다. 그동안 베드로가 보아왔던 예수님은 권세 있는 말씀을 선포하시는 분이시며, 사탄을 쫓아내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는 능력있는 분이셨지요. 그런데 십자가 앞에서 예수님은 아무런 저항도 없이 능력 행함도 없이 돌아가셨습니다. 베드로의 기대와는 너무나 다른 예수님의 모습이었습니다. 절망한 베드로는 고향으로 돌아와 갈릴리 바다에서 그물을 던지며 고기를 잡았습니다. 지금까지 베드로는 하나님의 뜻보다는 자신의 뜻을 따라 살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장사한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4절). 본문에 “성경대로”는 “하나님의 뜻대로”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경이 곧 하나님의 뜻을 기록한 책이기 때문이지요. 삼일 만에 부활하신 예수님은 갈릴리고 가셔서 고기를 잡고 있는 베드로를 만나셨습니다. 본문 5절에 “게바”는 베드로를 가리키지요.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베드로는 이후로 자신의 뜻이 아니라 “성경대로” 곧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 “사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죽기까지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는 전도자로서의 삶을 살았지요. 전도자 베드로에게 많은 고난과 박해가 있었지만 베드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자기 뜻대로 살던 바울 또한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려고 다메섹으로 올라가다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습니다(9절). 갈릴리에 베드로를 찾아왔던 것처럼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다메섹에 바울을 찾아오신 것이었습니다. 부활의 주님을 만난 후에 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전도자의 삶을 살았습니다(1절). 많은 핍박과 심지어 죽음의 위험이 있었지만 그 가운데서 하나님의 돌보심과 구원하심을 체험하였지요(10절). 부활의 주님을 만난 사람들은 자신의 뜻을 포기하고 성경대로 곧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새로운 삶을 살아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