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의 생활

일자: 2022-10-16 | 본문: 데살로니가전서 5:12-22


1. 말씀 기도(다같이):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그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12절).” 하나님,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주시고 교회 내에 여러 영적 지도자들을 허락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주신 말씀처럼 우리 속회를 위하여 수고하며 인도하시는 속장님, 인도자님들을 사랑으로 가장 귀히 여기며 서로 화목한 속회를 이루어가게 하시옵소서. 교회 내의 각 모임들이 지도자를 중심으로 함께 협력하여 세상의 시험과 유혹을 넉넉하게 이겨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교인들 가운데 약한 사람들이 있으면 격려하게 하시고 힘이 없는 사람들이 있으면 붙들어주는 생활을 하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특히 모든 사람들에게 대해 오래 참을 수 있는 인내도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살아오면서 가장 행복하고 가장 기뻤던 때가 언제였는지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데살로니가전서 5:12-22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교회 생활은 공동체 생활입니다. 구약시대부터 하나님은 이스라엘이라는 공동체를 택하셔서 신앙의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신약에서도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후에 사도들은 모여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이루어 당시 핍박과 환란을 이겨내며 교회를 세워나갔지요. 신앙생활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것입니다. 공동체 생활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조직을 갖추어야 합니다. 교회생활도 마찬가지로 조직을 갖추고 그 안에서 집사, 권사, 장로, 속장, 인도자, 부서장 등 여러 지도자들이 있습니다. 교회에서는 조직을 그리스도의 몸을 구성하는 “지체”라고 부릅니다. 교회 내에 여러 지도자들은 각각 지체들을 섬기면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성장시키느라 수고하는 사람들이지요(12절). 오늘 본문은 이렇게 교회를 위해서 수고하고 애쓰는 사람들을 사랑으로 귀히 여기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13절).
교회 생활은 모두가 함께 하는 공동체 생활이기에 규율을 지키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본문 14절을 보면 “규모 없는 자들” 또는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성경 원어는 “아탁투스”로서 “훈련되지 않는 자들”이란 의미가 있습니다. 교회생활에 훈련되지 않은 사람은 질서도 없고 심지어 게으른 신앙생활을 하게 되지요. 본문은 이런 사람들에게는 따끔하게 경고를 하라고 합니다. 또한 교회는 공동체이기에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본문은 그들 중에 특히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주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교회 생활을 하면서 모든 교인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성품은 오래 참음입니다(14절).
16절부터 18절까지는 개인적인 신앙생활에 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특히 18절을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항상 기뻐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16절). 좋을 때나 편안할 때 기뻐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을 일입니다. 그러나 본문은 항상 기뻐하라고 명령합니다. 힘들고 괴로울 때에도 기뻐할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소망 때문이지요. 고생이나 고난 끝에는 축복과 구원과 영생이 기다리고 있다는 소망으로 현재의 고생도 기뻐하면서 이겨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로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17절). 기뻐하는 것은 감정을 말한다면 기도는 행동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응답해주신다는 믿음이 있는 사람은 기도를 합니다. 기도는 노동을 하는 것처럼 시간과 노력과 정성을 다해야 합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것은 교회에서만 기도하라는 것이 아니지요. 집에서도 직장에서도 기업에서도 심지어는 차 안에서도 기도하는 사람이 되라는 것입니다. 물론 운전할 때에는 눈을 뜨고 기도해야겠지요.
셋째로 범사에 감사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좋은 일이 생길 때에만 감사합니다. 그러나 크리스천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해 감사해야합니다. 힘들 때에는 하나님께서 힘을 주시고, 약할 때에는 강하게 해주시고, 넘어졌을 때에는 일으켜주시고, 지쳤을 때에는 격려해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기에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 것이지요.

6. 질문 나눔:

6.1. 교회 안에서 수고하고 가르치며 권하는 영적 지도자를 어떻게 여겨야 하나요(13절)?

6.2. 성도의 생활은 항상 어떻게 해야 하나요(16절)?

6.3. 성도의 생활은 쉬지 말고 무엇을 해야 하나요(17절)?

6.4. 성도의 생활은 모든 일에 무엇을 해야 하나요(18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7.4. 내가 버려야 할 악의 모양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22절)?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 우리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생활입니다. 잘 알고 있으면서도 말씀대로 부지런히 순종하지 못하고 게으르고 나태한 신앙생활을 용서하여주시옵소서.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와 허물 때문에 십자가에 돌아가셨습니다. 십자가의 은혜로 우리는 죄 용서를 받고 죄악으로부터 멀리하는 삶을 사는 성도들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생활 속에 여전히 남아 있는 죄의 모양, 악한 모습, 나쁜 습관 등이 있다면 깨닫게 하시고 회개하여 끊어버리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2-10-16_성도의_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