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나무
일자: 2022-05-29 | 본문: 요한복음 15:1-8
1. 말씀 기도(다같이):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1절)” 예수님, 농부가 포도원에 포도나무를 심을 때는 포도 열매를 수확하려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농부와 같이 하나님도 우리를 이 세상에 심으실 때에는 분명한 목적을 품으셨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목적을 잃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우리를 이 땅에 보내신 목적을 밝히 알게 하시며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어내는 열매 맺는 삶을 살게 하시옵소서. 풍성한 열매를 맺기 위해서 농부는 포도나무가지를 깨끗하게 하신다고 하셨습니다(2절). 우리의 농부가 되시는 하나님, 혼돈과 죄악으로 물들어진 세상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씻어주시옵소서. 또한 위험한 질병이나 더러운 풍조에 감염되지 않도록 우리를 보호하시어 항상 하나님의 돌보심 아래 살게 하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개인적으로 나무나 식물이나 채소를 가꾸면서 경험한 것들을 나누어봅시다. 어떨 때가 힘들고 어떨 때가 기뻤습니까?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요한복음 15:1-8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본문에서 예수님은 “내 아버지는 농부라(1절)”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하나님은 우리를 기르시는 농부라고 하시는 말씀이지요. 농부가 어리석으면 나무가 제대로 성장할 수도 없으며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지혜로우시며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또한 우리가 어떻게 해야 우리가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는지 아실뿐만 아니라 부족한 것을 공급해주시는 분이지요. 그래서 농부 되신 하나님께 우리를 맡기면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을 바르고 건강하게 인도해주십니다.
예수님은 포도나무시며 우리들은 그 나무에 붙어있는 가지들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5절). 물과 좋은 영양분들이 공급되고 따사로운 햇빛을 받으면 포도나무는 잘 성장합니다. 그러나 도중에 한 가지에 벌레가 생기고 병들기 시작하면 나무를 살리기 위해서 농부는 병든 가지를 잘라내어 버립니다. 이것을 “가지치기”라고 합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가지를 제거해버리신다고 하십니다(2절). 가지치기를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크리스천으로서 믿음의 열매를 맺으려면 가지치기가 필요합니다. 신앙생활 하는 데에 장애물이 되는 것들을 과감하게 제거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교회생활을 병들게 하는 모든 것들을 가지치기해야 건강한 신앙인으로 성장할 수 있지요. 우리에게 하나님의 가지치기가 비록 어려움과 고통이 될 수 있지만 열매를 맺으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지요.
깨끗한 가지는 포도나무에 지속적으로 붙어있는 가지를 말합니다. 신앙인으로서 풍성한 열매를 맺으려면 예수님 안에 거해야 합니다.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전날에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셨습니다. 그때 베드로는 자신의 발뿐만 아니라 온 몸을 씻어달라고 부탁했지요. 그러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13:10)”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깨끗지 않은 사람은 예수님을 배반하여 팔아넘긴 가룟 유다를 가리켰습니다. 즉 예수님으로부터 마음이 떠나 관계가 끊어진 사람이었습니다. 베드로 역시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지만 그의 마음은 예수님에게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부인하자마자 닭 우는 소리를 듣고 슬퍼하며 괴로워하였지요. 우리의 신앙생활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때로는 실수도 하지만 마음만은 예수님 안에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님의 말씀으로 인해서 깨끗함을 받으며 성장하고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예수님은 반복해서 “내 안에 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곧 예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지요. 부모와 자녀 간에 좋은 관계를 이룬 가정을 축복된 가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복된 신앙도 예수님과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생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과 항상 기도로 대화하며 예수님을 마음에 품고 사는 생활 이지요. 예수님 안에 거하면 인생의 짐을 내려놓을 수 있으며 기도의 응답도 체험하게 됩니다. 예수님 안에 거하면 주고 또 주어도 넘치는 풍성한 믿음의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