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예배

일자: 2021-12-26 | 본문: 요한계시록 4:1-11


1. 말씀 기도(다같이):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하며 하늘의 네 생물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또한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라며 이십 사 장로들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 우리들도 영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하나님의 뜻대로 지으신 것을 찬양합니다. 우주 만물 안에 있는 영광과 존귀함과 권능이 하나님께로부터 왔기에 이 모든 것을 하나님께 돌려드리오니 받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도움을 준 것은 모래위에 기록하고 도움을 받은 것은 바위위에 새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에게 도움을 받았던 일들 가운데 기억나는 일들을 나눠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요한계시록 4:1-11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우리 인간은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생도 끝이 있기에 90-100살 정도 살면 장수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육신도 교회에 있거나 집 안에 있거나 둘 중에 한 장소에만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눈도 산이나 건물과 같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들만 볼 수 있고 그것도 가까이에나 있는 것들만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손도 사과 열매처럼 만질 수 있는 것들만 만지고 느낄 수 있지요. 결국 우리 인간은 한계가 많은 세상에서 한계가 있는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우리 유한한 인간은 하나님의 영적 세계를 알 수 없습니다. 영적 세계는 하나님께서 알려주셔야 하지요. 하나님께서 알려주시는 방법을 “계시”라고 합니다. 요한계시록이 바로 하나님께서 사도 요한에게 영적 세계를 계시로 알려주신 것을 기록한 책입니다.
사도 요한은 계시를 받아 하나님께 경배하는 광경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보좌가 정중앙에 있고 그 주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아있습니다. 보좌 주위에 있던 네 생물이 하나님을 찬양하니까 이십사 장로들이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경배하면서 자신의 금관을 하나님께 드리고 또한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장로라고 하면 구약에서 흔하게 사용된 용어로 가족을 대표하는 나이가 가장 많고 지혜로운 노인입니다. 이스라엘은 열두 지파로 되어 있는데 장로는 각 지파에서 가장 나이가 많고 지혜로운 노인으로서, 그 지파를 대표하는 사람이지요. 본문에서 장로도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입니다. 이십사 장로는 구약의 열두 지파 장로와 신약의 열두 사도를 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구약에서는 야곱의 열두 아들을 통해서 이스라엘이 세워졌습니다. 신약에서는 열두 사도들의 순교적 선교를 통해서 새 이스라엘이 세워졌지요. 그래서 옛 이스라엘과 새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사람들로 이십사 장로가 하나님의 보좌 주위로 둘러 앉아 있는 것이지요. 장로들이 입고 있는 흰옷을 계시록 19:8절에서는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라고 하는데 이것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성도들 즉 크리스천들은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받아 거룩하고 깨끗한 행실로 자신을 변화시켜 하나님 보좌 옆에 영광의 면류관을 쓰고 앉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영적인 존재인 천상의 네 생물들이 찬양을 드릴 때 동시에 이십사 장로들의 경배와 찬양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자신의 머리에 썼던 영광의 금관을 하나님께 드립니다. 그 금관은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영화롭게 해주신 면류관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셨으니 이십사 장로들은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도로 돌려드리는 모습이지요. 우리에게 있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것을 안다면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요. 그래서 예배란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예식입니다. 또한 이십사 장로들은 하나님께서 만물을 지으셨으니 모든 영광, 존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당연하다고 고백합니다. 참된 예배는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받은 것을 돌려드리며 또한 하나님의 영광, 존귀, 권능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6. 질문 나눔:

6.1. 사도 요한은 본문에서 어디를 보았습니까(1절)?

6.2. 천상의 네 생물은 밤낮 쉬지 않고 무엇을 하였습니까(8절)?

6.3. 이십사 장로는 무엇을 드렸습니까(10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장로들은 자신의 금관을 하나님께 돌려드립니다. 내가 하나님께 돌려드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 우리에게 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고백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께로 와서 하나님께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알려주심을 감사드립니다. 또한 유한한 세상에 갇혀서 세상만 알고 사는 많은 사람들 가운데 우리를 구원해주셔서 영원한 나라를 바라볼 수 있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세상에 사는 동안에 크리스천으로서 바른 생각과 옳은 행실로 성결한 삶을 살아가는 성도가 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천국에서 하나님을 만나 뵐 때에 우리를 영화롭게 해주시는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수 있도록 이 땅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사는 충성된 종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우리도 이십사 장로들처럼 금 면류관을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아름다운 천국백성으로 살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1-12-26_천상의_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