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계명

일자: 2021-12-12 | 본문: 요한일서 2:7-17


1. 말씀 기도(다같이):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하나님, 우리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세상으로부터 많은 유혹을 받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유혹에 쉽게 빠져서 교회 생활을 멀리하고 신앙을 잃어버립니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세상 유혹을 담대하게 물리칠 수 있는 힘을 주시옵소서. 무엇보다도 우리를 사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사랑을 절대로 잊지 않게 하옵소서. 그래서 우리를 위해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까지 아끼지 않으신 하나님을 힘껏 사랑할 수 있게 도와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이 세상에는 수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내가 가장 갖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또한 왜 그것을 원하십니까?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요한일서 2:7-17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육신의 성장을 보면 초기 어린아이 단계, 중기 청년 단계, 말기 아비의 단계가 있습니다. 신앙의 성장 단계도 마찬가지로 아이의 단계, 청년의 단계, 아비의 단계가 있지요. 본문 12절을 보면 아이의 단계에 있는 자녀들이 명심해야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인류의 죄를 구속하기 위해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심으로 누구든지 예수의 이름을 믿는 자는 구원을 받게 하셨습니다. 이러한 아버지 하나님을 굳게 붙잡고 생활하는 아이의 단계는 신앙생활에서 가장 기초적인 것입니다. 둘째 청년의 단계는 악한 마귀와 싸워 승리하는 단계입니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우리를 유혹하고 시험하는 흉악한 자를 이기며 승리하는 생활이지요. 마지막 단계는 아비의 단계입니다. 창조 때부터 계셨던 하나님(13,14절)께서 만물의 마지막까지 함께 하실 것이며 내 인생의 끝은 바로 그 태초부터 계신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시작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단계이지요. 신앙의 성숙 단계로 볼 수 있는 아비의 단계에서는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은 없어질 것임을 깨닫고 영원을 소망하며 생활하는 단계라 볼 수 있습니다(17절).
신앙생활이 어린아이의 단계에서 아비의 단계에 이른다는 것은 영적으로 성숙하게 변화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신앙생활은 세상사랑에서 영생을 사랑하는 삶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세상에 있는 것들은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등 세 가지에 모두 속한다고 합니다(16절). 천지창조 때에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에서 하와가 사탄인 뱀에게서 유혹을 받았을 때 금지된 과일인 선악과가 먹음직하고(=육신의 정욕), 보암직도 하고(=안목의 정욕), 또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이생의 자랑) 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창 3:6). 예수님께서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에 사탄에게 이 세 가지에 대해 시험을 받았습니다. 먼저 40일을 굶주린 예수님께 돌을 떡으로 만들라며 육신의 정욕에 대한 시험을 하였지요(마 4:3). 둘째로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성전 꼭대기에 올라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뛰어내리라는 안목의 정욕에 대한 시험을 했습니다(마 4:6). 셋째로 천하만국의 권세와 그 영광을 주겠다고 하며 이생에 자랑에 대한 시험을 하였지요(마 4:9). 아담과 하와는 유혹에 넘어갔지만 예수님은 사탄의 시험을 넉넉하게 승리하셨습니다. 그래서 본문은 우리에게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15절).
영적으로 성숙해진다는 것은 곧 사랑의 대상이 바뀐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때문에 세상을 사랑했지만 예수님을 영접한 후에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사랑합니다. 이전에는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물질을 사랑했지만 예수님을 영접한 후에는 보이지 않는 영혼을 더 사랑하는 생활로 변화됩니다. 결국 사라져버리는 유한한 만물을 사랑하기 보다는 변치 않는 영원한 영적인 것들을 더욱 사모하는 것이 신앙생활이지요.
이런 사랑을 품은 사람들은 참빛되신 그리스도 안에 생활하는 사람입니다(8절). 형제자매를 사랑하지 않고 오히려 미워하는 사람은 여전히 어두움 가운데 살고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9절). 본문에 새계명이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자매끼리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6. 질문 나눔:

6.1. 크리스천이라도 세상을 사랑하게 되면 무엇이 없어지나요(15절)?

6.2.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은 어떤 세 가지 안에 들어갑니까(16절)?

6.3. 본문에서 말씀하시는 새계명은 무엇입니까(10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가운데 나는 무엇에 가장 약합니까?

7.3.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현재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 우리 크리스천은 세상보다는 천국 소망을 가지고 사는 사람입니다. 그런데도 당장 눈앞에 보이는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에 빠져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먹고 사는 문제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을 더 갈급해하는 마음을 주시옵소서.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애를 쓰기보다는 하나님께 보여주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열정을 주시옵소서. 세상에 있는 재력, 명예, 학력 등을 가지고 자랑하기 보다는 하나님의 구원받은 자녀임을 자랑하고 무엇보다도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를 온 세상에 자랑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1-12-12_새_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