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안에 거함
일자: 2021-10-10 | 본문: 골로새서 1:9-20
1. 말씀 기도(다같이):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 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어두움 빠져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건져 내사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로 옮겨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죄사함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서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 대신 죽으심으로 우리 죄를 속량해주셨습니다. 이러한 큰 사랑을 받은 우리는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딸들이 되었음을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아가는 동안 아름다운 열매를 맺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부모 없이 사는 아이들과 부모 안에서 사는 아이들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골로새서 1:9-20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하나님은 크리스천들이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는 것을 기뻐하십니다(19절). “예수 안에 거한다”는 것은 예수 안에서 살아간다는 것이지요. 모든 크리스천들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다시 태어난 사람들입니다. 거듭난 사람 또는 중생한 사람이라고 하지요. 이런 과정을 통하여 크리스천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입니다. 부모 안에 있는 자녀들은 부모님의 사랑과 돌봄과 안내를 받아 건강하게 성장합니다. 예수 안에 거한다는 것은 곧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 안에 거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것들로 충만함을 누리며 살아가는 사람들이지요. 무엇이든지 부족한 것이 있으면 충만하게 채워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예수 안에 거하는 사람들의 영적 성장과정이 본문 9절부터 11절까지 바울의 기도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째로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며(9절)”란 말씀처럼 예수 안에 거하려면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세상적인 지혜가 아니라 “신령한 지혜와 총명”이 필요합니다. 우리 안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이 점점 채워지게 되면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는지 알게 되지요. 둘째로 하나님의 뜻을 깊이 알게 되면 다음으로 “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10절)”란 구절처럼 하나님이 보시기에 바르게 행동하는 크리스천이 됩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우리를 보시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요. 셋째로 하나님을 뜻대로 행동하면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10절)”란 구절처럼 선한 열매를 맺게 됩니다. 선한 열매를 맺는 사람을 “선한 사람” 또는 “착한 사람”이라고도 하지요. 선한 열매는 내 뜻대로 해서 맺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행동을 할 때 맺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선한 열매가 맺어진다는 것이지요, 이런 단계에 이르면 넷째로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10절)”란 구절처럼 실재로 내 생활 가운데 하나님이 살아계신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먼저 열매를 맺어야 다음에 신앙이 성장을 한다는 것이지요. 하나님을 알기를 원하면 먼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행동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더 하나님을 깊이 알게 됩니다. 하나님을 깊이 아는 단계에 이르면 다섯째로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11절)”란 말씀처럼 강한 크리스천이 됩니다. 어떠한 시험과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전혀 흔들림이 없는 강한 크리스천이 되는 것이지요. 예수 안에 거하는 이와 같은 강력한 크리스천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11절)”이란 구절처럼 강력한 영적 인내가 있습니다. “모든 견딤”이란 인내의 종류를 가리키고 “오래 참음”이란 인내의 기간을 가리킵니다. 강력한 크리스천은 어떠한 종류의 시험, 유혹, 환란, 핍박, 고난 등을 모두 참아낼 수 있습니다. 그것도 오랫동안 “기쁨으로” 참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쁨으로 참아 낼 수 있는 근거는 우리를 위해 목숨까지도 아끼지 아니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살고 있기 때문이지요.
크리스천은 예수 안에 거하는 사람들입니다. 예수 안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위와 같은 신앙의 성장을 하면서 영적으로 충만한 삶을 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