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롭게 하심

일자: 2021-08-01 | 본문: 로마서 8:23-34


1. 말씀 기도(다같이): “예정하신 우리들을 주께서 부르시고 또한 부르신 우리들을 의롭다고 하시고 의롭다고 하신 우리들을 또한 주께서 영화롭게 하셨다(롬 8:30).” 하나님,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죄악 가운데서 불러내어 구원받은 자녀가 되게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성령님, 오늘 하나님의 자녀들이 모인 자리에 함께 오시어 우리의 상한 마음을 치료해주시고 회복시켜주시옵소서. 매일의 생활에서 하나님의 멋있고 아름다운 자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기쁘고 감격스럽고 영광스러운 순간을 보시거나 경험한 적이 있으면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로마서 8:23-34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구원에 이르는 과정을 칭의 성화 영화로 나눕니다. 칭의(Justification)는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해주셨다” 또는 “하나님께서 의인으로 불러주신다”라는 말입니다(30절). 내가 예수님을 영접한 그때에 하나님은 나의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고 인정해주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영접한다는 것은 먼저 나는 죄인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나의 죄를 위해서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음을 믿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예수님의 십자가의 공로에 의지하여 회개할 때 하나님께서 죄를 용서해주시고 “회개한 나를 의롭다”고 불러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회개를 한 사람을 “의인”이라고 불러주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기 시작 한 그때에 이미 하나님은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해 주신 것입니다. 이것을 “칭의”의 사건이라고 합니다.
칭의를 과거의 사건이라고 한다면 성화(Sanctification)는 현재의 과정입니다. 예수님을 믿기 시작한 그때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해주시기는 하셨지만 우리의 삶이나 모습은 아직 성숙하게 변화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즉 하나님이 보시기에 거룩하게 변화되어야 하지요. 그래서 크리스천을 거룩한 사람들 즉 “성도”라고 부릅니다. 본문 26절에서 성령님께서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서 간구하시는 내용의 핵심은 아들의 형상을 본받는 것입니다. 성화된다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다는 것이지요. 크리스천은 누구나 예수 그리스도의 삶이나 마음을 본받아 닮아가는 사람들이지요. 예수님을 믿기 시작한 때부터 죽는 날까지 우리는 옛 모습이나 삶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성화되어야 합니다. 나의 삶이 매일 매일 거룩해지는 변화가 있다면 성화되고 있다는 것이지요. 신앙생활을 정상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화의 마지막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영화(Glorification)입니다. 물론 지금도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서 영화롭게 즉 귀하게 여기시기는 하시지만 우리를 가장 영화롭게 여기시는 순간은 이 세상의 여정을 마치고 하나님을 만나는 순간이지요. 곧 우리가 세상을 떠나는 그날 하나님은 우리를 영화롭게 받아주시고 세워주시지요. 그래서 우리는 죽는 날까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장성한 모습을 갖추어야 합니다. 성화의 과정을 통하여 거룩하신 하나님 닮은 성결한 아들, 딸로 성장해서 하나님을 맞이하게 될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영화롭게 해주시지요. 이 영화의 순간에 하나님은 우리를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 또는 딸로 인정해주십니다. 본문 23절은 우리 성도들이 이 양자될 것을 탄식하며 기다란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참 아들 또는 딸이 되는 것은 크리스천에게는 최고의 영광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영원토록 아들로 딸로 받아주시는 것을 “영화”라고 합니다. 성도들이 미래에 이루어지기를 고대하는 소망이 곧 “영화”입니다.
과거에 이미 하나님께 인정받은 의인으로서 오늘도 예수님을 닮는 거룩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크리스천입니다. 물론 크리스천은 장차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 딸이 되는 간절한 소망이 있는 사람들이지요.

6. 질문 나눔:

6.1. 위에 설명에 의하면 구원에 이르는 세 가지 과정은 어떤 것입니까?

6.2. 본문 30절에 근거한 “칭의(Justification)”란 무엇입니까?

6.3. 본문 30절에 근거한 “영화(Glorification)”란 무엇입니까?

6.4. 본문 29절에 근거한 “성화(Sanctification)”란 무엇입니까?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성화”란 29절에 말씀처럼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본받는 것입니다. 지금 나의 생활 가운데 예수님을 닮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7.3. 크리스천으로서 살아가면서 아직 내 삶 가운데 성화되지 못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은 이 세상에 나그네로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날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비록 세상에 시험과 유혹이 우리를 흔들어 놓고 있지만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승리하는 생활을 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 우리의 매일의 생활이 하나님 보시기에 흠 없고 거룩한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우리를 지켜주시고 인도해주시고 축복해주시옵소서. 그리하여 하나님을 만나게 되는 날에는 예수님을 닮아 성숙한 하나님의 아들 또는 딸의 모습으로 변화되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영화로운 날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1-08-01_영화롭게_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