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나셨다

일자: 2021-04-04 | 본문: 마가복음 16:1-11


1. 말씀 기도(다같이):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9절).” 일곱 귀신에게 붙잡혀 고통의 삶을 살았던 마리아를 찾아오셔서 귀신들을 쫓아내주신 예수님, 오늘 우리에게도 찾아오셔서 우리 인생을 붙잡고 모든 장애물들을 제거해주시고 문제들을 해결하여주시옵소서. 부활하신 후에 제일 먼저 마리아를 찾아 오셔서 부활의 기쁜 소식을 알려주신 예수님, 오늘 우리에게도 찾아오셔서 우리 모임이 부활의 기쁨으로 충만하게 채워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슬펐던 일들이 있었다면 어떤 일이었습니까? 왜 그렇게 슬퍼했는지 함께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마가복음 16:1-11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안식일 전날인 금요일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시고 아리마대 요셉의 무덤에 묻히셨습니다. 삼일 째 되는 일요일 아침 일찍이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가 향품을 들고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갔습니다(막 16:1). 향품이란 시체를 썩지 않게 하는 역할도 하고 또한 시체가 부패하면서 나는 냄새를 방지하는 역할도 하지요. 무덤을 찾은 여인들의 머릿속에는 삼일 전에 죽으시고 무덤에 누워계시는 예수님의 시체만 들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시체를 위해서 아침 일찍 향품을 준비하고 무덤을 찾은 것이지요.
이렇게 무덤 속에 묻히신 예수님만 생각하던 여인들에게 보고도 믿을 수 없는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무덤을 찾아갔던 여인들이 처음으로 놀랐던 것은 무덤을 막았던 엄청 큰 돌이 굴려져서 무덤 문이 열려 있던 것입니다(4절). 사실 무덤을 막고 있었던 돌문 때문에 여인들은 무덤으로 오는 내내 걱정하고 있었습니다(3절). 그뿐 아니라 무덤 안으로 들어가 보니 흰옷을 입은 청년이 오른편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더욱 놀랐습니다(5절). 무덤에 사람이 있으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던 것입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예수님의 시체가 무덤 안에 없었던 것입니다(5절). 청년은 예수님이 다시 살아나셨다고 제자들에게 이 소식을 전하라고 했습니다. 여인들은 눈으로 보고도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온몸이 떨리고 무서워 무덤에서 도망쳐 나왔습니다(8절).
이 여인들 뿐 아니라 제자들에게도 듣고도 믿을 수 없는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사실 제자들은 삼일 전에 일어난 십자가 사건을 너무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재판을 받으시고 군병들에게 조롱과 고난을 받으셨던 예수님, 십자가에 달려 가시 면류관을 쓰시고 옆구리 창자국과 손과 발의 못자국에서 피를 쏟으며 돌아가신 예수님을 분명하게 기억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부활하신 예수님을 처음 본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제자들에게 알렸습니다. 제자들은 듣고도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11절).
크리스천들은 보고도 믿을 수 없으며 듣고도 믿을 수 없는 부활을 체험하는 사람들입니다. 크리스천들도 예수님처럼 멸시도 받고, 모욕도 당하고, 고난을 받기도 하며, 고통을 받기도 하고 심지어는 죽기까지 합니다. 이런 크리스천들의 고난을 보며 안됐다고 하고 심지어는 인생 끝났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에서 부활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사람들이 크리스천입니다. 예수님께서 무덤을 막고 있었던 무거운 돌문을 굴려내시고 살아 나오신 것처럼 크리스천들은 인생을 막고 있는 어떤 장애물일지라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열어 제치고 다시 사는 것을 보여주는 부활의 사람들입니다. 사람들이 죽었다고 끝났다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힘차고 멋진 모습으로 다시 일어나는 부활의 사람들이지요. 육신의 죽음이 임할지라도 영혼의 부활로 그리스도와 함께 영생으로 들어가는 듣고도 믿을 수 없는 놀라운 체험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는 크리스천은 죽을 수도 없고 절대로 죽지 않는 사람이지요.

6. 질문 나눔:

6.1.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는 왜 향품을 샀습니까? (1절)

6.2. 여인들은 무덤으로 가면서 무슨 걱정을 하고 있었나요? (3절)

6.3. 무덤 안에 있던 흰 옷 입은 청년은 여인들에게 무어라 말했습니까? (6,7절)

6.4. 마리아에게 부활 소식을 들은 제자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11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예수께서 누명, 비방, 조롱, 멸시, 천대, 고난을 받으신 것을 볼 때 나는 어떤 고난을 겪고 있습니까?

7.4. 예수님의 부활처럼 나는 무엇에서 다시 일어나는 것을 소망하고 있습니까?

8. 기도(기도 제목): 부활의 주님을 찬양합니다. 절망에 빠져 있는 여인들이 보고도 믿지 못할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들었습니다. 슬픔에 빠져 있던 제자들이 듣고도 믿지 못할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들었습니다. 막달라 마리아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제자들에게 이 기쁜 소식을 전했습니다. 마리아처럼 부활의 주님을 만나는 체험을 하기 원합니다. 고난이 우리를 짓누르고 장애물이 우리를 가로막을 지라도 예수님처럼 다시 일어나는 보고도 믿지 못할 인생의 기적을 체험하게 하시옵소서. 사람들이 끝났다고 망했다고 할지라도 예수님처럼 다시 일어나는 듣고도 믿지 못할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을 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1-04-04_살아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