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일자: 2020-12-27 | 본문: 요한계시록 22:10-21


1. 말씀 기도(다같이): “또 내게 말하되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10절)” 한 해를 보내면서 그동안 함께하셨던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한 위험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 모든 것들을 이길 수 있도록 보호해주시고 인도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특별히 가정, 직장, 기업, 학업과 더불어 교회를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전염병으로 인한 재난을 겪으면서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기억하고 마지막 때를 준비하는 지혜로운 크리스천이 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어려울 때일수록 더욱 말씀을 묵상하여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분별하는 지혜를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지금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누구며 어떤 사람인지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요한계시록 22:10-21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성경책 중에 마지막 책은 요한계시록이고 오늘 본문은 요한계시록 마지막 장입니다. 성경 마지막에서 예수님께서 증언하시는 마지막 말씀은 진실로 속히 오리라고 것입니다(20절). 이는 예수님의 재림을 가리키지요. 예수님의 재림은 곧 우주 만물의 종말, 끝을 가리킵니다. 세상의 끝이 다가올수록 크리스천들의 간구는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가 되어야 합니다. 성탄절을 예수님의 초림이라고 하면 본문에 언급된 예수님의 오심은 재림이라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오셔서 양과 염소를 나누듯이 심판하실 것인데 의롭고 거룩한 사람에게는 상을 주시며 불의하고 더러운 사람들에게는 그 행한 대로 벌을 내리십니다(12절). 그래서 지혜로운 크리스천은 언제든지 그리스도의 재림을 맞을 준비를 하고 사는 사람입니다.
본문 17절을 보면 성령과 신부가 우리에게 “오라”고 하십니다(17절). 여기서 신부는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은 “새 예루살렘”을 가리킵니다(21:2). 성령과 새 예루살렘이 거룩하고 의로운 사람들을 초청합니다. 예수님은 마지막 때에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크리스천들을 위하여 준비시키기 위해 사자 곧 천사를 보냅니다(16절). 예수님을 맞이하기 위해서 크리스천들이 꼭 기억해야 할 두 가지는 “두루마리”와 “두루마기”입니다.
첫째로, 두루마리 곧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그대로 순종하는 것이 예수님의 재림을 맞을 준비이며 새 예루살렘성에 들어가는 지름길입니다. “두루마리”는 성경입니다. 옛날 종이가 없던 시절에 성경책은 가죽에 써서 둘둘 말아놓았기 때문에 두루마리라고 불렀습니다. 성경은 구원받은 크리스천이 어떻게 거룩한 신앙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지침서입니다. 성명 말씀대로만 순종하면 더러운 죄악에서 멀어지고 거룩하고 의로운 사람으로 살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성경 맨 마지막 장에서 성경에 대한 주의 사항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그것은 성경에 기록된 것 외에 더하지도 말고 빼지도 말라는 것이지요(18, 19절).
둘째로, 깨끗한 세마포로 된 두루마기를 입어야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두루마기는 겉에 둘러 입는 옷을 가리킵니다. 계시록 19:8절을 보면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란 말씀과 연관시켜보면 본문에서 “자기 두루마기”는 곧 성도의 자신의 바른 행실을 가리킵니다. 두루마기를 빤다는 것은 곳 자신의 행실을 깨끗하고 거룩하게 바꾼다는 것이지요. 빨래로 빨듯이 생활에서 죄악과 불의한 것들을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이 씻어버린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생명나무에 들어갈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집니다. 생명나무에 나가간다는 것은 생명 곧 영생을 얻게 되며 뿐만 아니라 치료되고 회복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두루마기를 빨아서 깨끗하고 거룩한 예복을 입은 사람들만이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갈 권세가 주어집니다. 곧 천국에 들어갈 자격이 주어진다는 것이지요.
우리 모두 두루마리에 기록된 말씀대로 순종하여 거룩한 두루마기를 입은 크리스천들이 됩시다.

6. 질문 나눔:

6.1.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복은 무엇입니까(14절)?

6.2. 성령과 신부가 뭐라고 말씀하십니까? 또한 신부는 누구를 가리킵니까(17절)?

6.3. 성도는 두루마리 말씀을 어떻게 대해야 하나요(18,19절)?

6.4. 속히 오신다는 예수님의 말씀에 요한은 무엇이라고 대답했습니까(20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성도로서 나의 두루마기에 깨끗이 빨아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7.4. 성경 말씀 가운데 순종하지 못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8. 기도(기도 제목): 예수님은 만물의 시작이요 만물의 마지막이십니다. 만물의 마지막 때에 속히 오신다는 예수님, 주님 맞을 준비가 된 요한처럼 우리도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고 고백하는 믿음으로 살게 하시옵소서. 하나님 말씀을 순종하기 싫거나 어려워서 변명하면 말씀 외에 더하는 사람이요, 말씀을 실천하지 않으면 말씀을 제하는 사람이라고 하셨습니다. 성경 말씀을 더하지도 말고 제하지도 말고 오직 기록된 그대로 믿고 순종하여 예수님을 만날 준비가 된 성도로서 살게 하시옵소서. 또한 말씀이 경고하는 모든 죄악과 불의를 십자가의 보혈로 씻어내어 세마포로 된 깨끗한 두루마기를 입고 예수님을 만나 뵙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0-12-27_아멘_주_예수여_오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