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성경

일자: 2020-10-25 | 본문: 디모데후서 3:8-17


1. 말씀 기도(다같이):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 같이 그들도 진리를 대적하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림 받은 자들이라(8절).” 말씀의 대언자인 모세를 대적하고 모세를 통해 선포된 하나님의 진리를 대적한 얀네와 얌브레는 마음이 부패한 자들이며 버림받은 자들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을 인도하시는 인도자에게 성령의 두루마리를 입혀주시어 우리의 닫혔던 마음이 활짝 열리게 하시옵소서. 예수님, 우리의 모임 가운데 오시어 말씀을 잘 배우고 예수님처럼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사람들이 되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나의 인생에 영향을 주었던 사람이나 사건이나 읽었던 책이 있다면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디모데후서 3:8-17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본문 15절에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앞장에서 디모데의 믿음의 뿌리가 외할머니 로이스로부터 어머니 유니게에 있음을 언급하였습니다(1:5). 디모데는 어릴 때부터 어머니를 통해서 성경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디모데가 누구에게서 성경을 배웠는지 잘 알고 있음을 지적한 것입니다(14절). 디모데에게 성경을 가르친 유니게는 아들 디모데에게 성경을 바르게 가르칠 수 있을 정도로 성경에 관해 이미 잘 알고 있는 말씀의 어머니였습니다.
유니게가 아들 디모데에게 많은 책들 가운데 유독 성경말씀을 가르친 이유가 있었습니다(15절). 첫째는 구원에 이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유니게는 자신만 아니라 아들 또한 하나님의 구원받은 백성이 되기를 원했기에 구원의 말씀인 성경을 가르쳤습니다. 경건한 부모는 자녀들도 반드시 구원받을 수 있도록 말씀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둘째는 아들이 세상에서 지혜로운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원했기에 지혜의 말씀인 성경을 가르쳤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교육받은 디모데는 젊을 때부터 하나님이 쓰시는 중요한 일군이 되었습니다.
믿음의 사람은 성경을 배우고 확신하는 일을 계속해야 합니다(14절). 16절을 보면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감동”이란 성경 원어는 본래 “하나님”과 “영”이 결합된 한 단어입니다. 성경을 깨달으려면 하나님의 영 즉 성령이 함께해야 합니다. 성령의 도움이 없으면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사람과 같습니다. 성령이 도우시면 성경을 보는 눈이 열리고 귀가 열립니다.
눈이 열리고 귀가 열리는 첫 번째 증거가 “교훈”입니다(16절).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 훌륭한 가르침으로 들립니다. 성경을 풀어주는 설교말씀이 좋은 말씀으로 들립니다. 이런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설교가 좋다 또는 설교가 은혜스럽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초보 단계입니다.
둘째 단계로 올라가면 성경이 “책망”의 음성으로 들립니다(16절). 성령께서 감동하심을 주시면 성경 말씀이 나의 죄와 허물과 잘못을 들춰내고 꾸짖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이런 단계에 오른 사람들은 그저 눈물만 나옵니다. 나 때문에 가시 면류관을 쓰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 때문에 뜨거운 눈물이 나오지요. 회개하면서 죄와 허물을 끊어버리는 단계입니다.
셋째 단계는 “바르게 함”입니다. 앞 단계가 죄를 끊어버리는 단계라면 이 단계는 새로운 생활, 변화된 삶을 결단하는 단계이지요. 잘못된 것들은 끊어버리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으로 바르게 변화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넷째 단계는 “의로 교육함”입니다. 일단 변화된 삶을 시작했다면 다음에는 새로운 삶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성경말씀으로 계속해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작심3일이 될 수가 있습니다.

6. 질문 나눔:

6.1. 디모데는 어렸을 때부터 무엇을 배웠나요(15절)?

6.2. 성경은 우리에게 무엇에 이르는 지혜를 주나요(15절)?

6.3. 성경을 읽을 때 성령이 감동하시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16절)?

6.4.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람은 어떻게 변화되나요(17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하나님의 말씀을 대할 때 나는 어떤 단계에 있습니까?

7.4. 성경을 계속해서 읽거나, 듣거나 하는데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 우리를 온전한 사람으로 변화시키려고 성경을 주셨습니다. 성경은 구원에 이르게 하는 귀한 책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바쁘다는 핑계로 성경을 소홀히 한 것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교회에서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직장이나 기업에서도 성경말씀을 소중히 여기며 묵상하고 가르치는 말씀의 사람으로 변화시켜주시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대할 때에 성령께서 오셔서 우리를 감동시켜 주시어 하나님 말씀의 놀라운 것들을 깨닫게 하여 주시옵소서. 디모데가 어머니 유니게를 통해서 어릴 때부터 말씀으로 교육받은 것처럼 우리도 성경을 가정교육의 기초로 삼아 자녀들을 교육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0-10-25_모든_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