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기쁘신 뜻

일자: 2020-09-27 | 본문: 에베소서 1:3-14


1. 말씀 기도(다같이):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3절)” 하나님, 우리 크리스천들은 하나님께 많은 복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게 하시며 또한 우리로 자녀 삼으신 것보다 더 큰 복은 없음을 고백합니다. 하나님, 신령한 복을 베풀어주신 아버지 하나님을 닮아 우리 하나님의 자녀들도 이웃들에게 나누어주고 베풀어주는 생활을 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것을 회개합니다. 예수님, 나 자신만을 생각하는 탐욕, 욕심 등을 보혈의 능력으로 제거시켜 주시옵소서. 성령님, 우리 심령에 감동을 주사 어려운 이웃들을 보고 예수님처럼 긍휼히 여길 수 있는 마음을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니다. 아멘.

2. 마음열기: 살면서 가장 행복했던 일은 무엇입니까? 또는 나는 어떤 복을 받았습니까? 함께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에베소서 1:3-14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하나님은 복의 근원이시며 그 복을 우리에게 베풀어주시는 분이십니다(3절). 이런 하나님의 신령한 복을 받은 사람들을 크리스천이라고 부르지요. 믿음이 조상 아브라함도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창 12:3)”는 말씀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신령한 복을 베푸는 복의 근원이 되었습니다. 크리스천의 복은 자신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주위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복입니다. 본문은 우리가 이웃과 나누어야 할 신령한 축복에 관한 말씀입니다.
첫째로 우리는 거듭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한 집안에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에게 큰 기쁨이 됩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다시 태어나면서 하나님께 큰 기쁨이 된 것이지요(5절). 거듭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특권입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고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며 도움을 요청할 수 있지요. 우리 아버지 하나님은 약한 자를 강하게 하시고 병든 자를 치료해주시며 좌절한 자들에게 희망을 주시며 방황하는 자들에게 길을 내어주시는 분이십니다.
특이한 것은 우리가 예수님을 알기 전부터 하나님은 우리가 자녀가 될 것을 미리 알고 계셨고 또한 자녀가 되도록 지금까지 인도하셨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예정” 즉 미리 정하셨다는 것이지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거듭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었습니다(5절).
둘째로 우리는 거룩한 성품을 지니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먼저 하나님의 자녀로서 거룩하고 흠이 없는 성품을 지니려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로 죄 씻음을 받아야 합니다. 거룩하다는 것은 예수님을 믿기 전과 다른 성품을 갖고 다른 생활을 한다는 것이지요. 기도, 찬송, 예배, 말씀 등 믿음 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아가면서 결국 하나님을 닮게 됩니다. 교회에서만 신앙인이 아니라 가정과 직장에서도 신앙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성숙한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이지요.
셋째로 세상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시키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자녀들에게 비밀을 알려주시는 것을 기뻐하십니다(9절). 이 비밀은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는 것입니다(10절). 통일의 반대는 마귀가 가져오는 분열입니다. 신령한 축복이란 내가 위로는 하나님과 옆으로는 이웃과 통일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수직과 수평의 두 막대기가 연결되어 하나로 통일된 십자가를 만들 듯 크리스천은 생활 속에서 하나님과 이웃과 연합된 삶을 드러내야 합니다. 그렇게 세상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시키라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기업을 맡겨주셨습니다(11절). 마귀는 분열시키는 일을 하지만 하나님의 자녀들은 통일 시키는 평화의 사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6. 질문 나눔:

6.1.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과 어떤 관계로 예정하셨습니까(5절)?

6.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알려주신 비밀은 무엇입니까(9-10절)?

6.3. 우리는 하나님의 예정을 입어 그리스도 안에서 무엇이 되었습니까(11절)?

6.4. 하나님은 무엇을 찬미하라고 우리를 구속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셨습니까(14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나의 생활 속에서 통일, 연합하지 못한 것은 무엇입니까?

7.4. 하나님의 자녀로서 내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릴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습니까?

8. 기도(기도 제목):

우리를 자녀 삼으시고 신령한 축복을 베푸신 하나님, 우리도 세상 가운데 신령한 복을 나누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게 하시옵소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기도, 예배, 말씀을 통하여 변화되게 하시고 매일 생활 속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는 하나님을 닮게 하옵소서. 오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소원은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이 통일되는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어 죄로 인해 단절되었던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일시키셨습니다. 예수님 이 땅에 오시어서 사람들 간에 분열되었던 관계를 사랑으로 통일시키셨습니다. 성령님,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졌던 사람들을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타락한 세상에서 서로 분열하고 있는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연합시키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0-09-27_그의_기쁘신_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