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이 계심

일자: 2020-07-05 | 본문: 사도행전 19:1-12


1. 말씀 기도(다같이):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이르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2절)” 에베소에 살던 세례 요한의 제자들은 하나님을 믿고 그리스도를 기다리던 사람들이었지만 성령에 대해서 전혀 몰랐습니다. 이들은 결국 자기 지식과 자신의 힘과 능력만으로 믿음생활을 지탱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에도 성령의 도우심 없이 자기 의지와 결심으로만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님, 내 의지나 능력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과 인도하심으로 생활하는 참된 크리스천들이 되게 하시옵소서. 에베소의 요한의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시니 저들이 방언도 하고 예언도 했던 것처럼 성령님, 우리 가운데 임재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성령의 충만함으로 드리는 예배가 되게 하여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작심삼일” 즉 결심이 삼일을 넘기지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몇 번이고 결심을 해도 잘 안 되는 것을 서로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사도행전 19:1-12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요단 광야에서 사역을 하던 세례 요한은 회개와 열매있는 생활을 설교하면서 자신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보여주었습니다. 낙타털로 만든 거친 옷을 입고서 들에 있는 메뚜기와 꿀을 먹으며 생활하는 요한의 절제된 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지요. 믿음은 바르지 않고 세례만 받으려는 무리들을 향하여 “독사의 자식들”이라며 심하게 꾸짖기도 했습니다(눅 3:7). 결국에는 헤롯 왕의 죄를 대담하게 지적하다가 옥에 갇히고 참수당한 의로운 사람이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죽었지만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제자들은 많아져 소아시아 지역에 한 도시인 에베소에도 있었습니다.
바울은 3차 전도여행을 하던 중에 에베소에 들려서 요한의 제자 열두 명을 만났습니다. 바울이 이들에게 던진 첫 질문은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였습니다(2절). 당연히 요한의 제자들도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요한의 가르침대로 하나님께서 보내실 그리스도를 기다리던 사람들이었지요. 바울의 질문에 요한의 제자들은 성령을 받기는커녕 성령이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도 없다고 대답하였습니다(2절). 세례 받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요한의 제자들은 성령에 대해서 들어본 적도 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요한의 제자들은 자기 의지와 결심이 중심이 되어서 신앙생활을 했다면 사도행전의 크리스천들은 성령이 중심이 되어 성령께서 힘주시고 인도하시는 대로 신앙생활을 한 사람들입니다. 요한의 제자들처럼 자기 의지와 결단으로만 믿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의 의지가 약해지거나 결단이 무너지면 믿음도 함께 무너지게 됩니다. 자신의 의지와 결단이 믿음의 한계인 셈이지요. 성령을 체험하기 전에 예수님의 제자들이 그랬습니다. 예루살렘에서 십자가 사건 후 제자들은 낙심했습니다. 사람들을 만나기 두려워 문을 걸어 잠그고 생활했습니다. 하나님을 믿었던 바울 역시 예수님을 오해해서 크리스천들을 열심히 핍박했습니다.
그런데 성령 체험 후에 제자들은 성령이 공급하시는 능력으로 예수님을 전하는 담대한 전도자들이 되었습니다. 바울 또한 성령을 체험한 후에는 성령이 가라는 곳으로 가서 복음을 전하는 사도가 되었습니다. 절망에 빠져있던 사람들이 성령을 받은 후에는 부활의 소망으로 가득차서 핍박의 도시 예루살렘에 최초의 교회를 세웠던 것이지요. 결국 성령께서 위로하시고 변화시키시고 세우시고 인도하셨습니다. 성령께서 크리스천들에게 기도하게 하시고, 찬양하게 하시고, 예배하게 하시고, 전도하게 하셨던 것이지요. 개인에게 성령이 임하시면 능력을 받고 예수님을 전하는 전도자가 됩니다(행 1:8). 집안에 성령이 임하시면 하나님이 보호하시고 축복하시는 평안한 가정이 됩니다. 교회 안에 성령이 임하시면 예배 가운데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며 또한 땅 끝까지 힘 있게 선교하는 교회가 됩니다.

6. 질문 나눔:

6.1. 바울이 에베소에서 만난 제자들은 무슨 세례를 받았습니까(3절)?

6.2. 바울이 제자들을 안수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6절)?

6.3. 바울을 통해 성령의 능력이 어떻게 일어났습니까(12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나는 성령께서 공급하시는 힘으로 믿음 생활을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내 의지로 하고 있습니까?

7.4. 나는 어떻게 해야 성령을 받을 수 있습니까 또는 성령을 체험할 수 있습니까?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 성령을 받지 못한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루살렘에서 방문을 닫고 두려움과 절망에 빠져 있었습니다. 성령을 체험하지 못한 제자들은 감히 나가서 전도할 엄두도 내지 못했습니다. 예수님, 요즘 많은 사람들이 전염병 때문에 두려워하며 절망과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전도는커녕 함께 모여 예배드리는 것조차 엄두가 나지 않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향하여 사도바울은 “너희가 성령을 받았느냐”라며 묻고 있습니다. 성령님, 우리에게 충만하게 임하시어 성령께서 공급하시는 힘으로 이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시옵소서. 성령님, 우리를 인도하시고 지켜주시어서 두려움을 기쁨으로, 절망을 소망으로, 불안을 확신으로 변화시켜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0-07-05_성령이_계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