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시험

일자: 2020-03-22 | 본문: 누가복음 4:1-13


1. 말씀 기도(다같이):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 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신 후 성령 충만함을 입으신 예수님처럼, 이미 세례를 받은 우리들도 성령 충만함을 입은 생활을 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 광야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신 것처럼 우리들도 광야 같은 세상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게 하시옵소서. 하나님, 온 세상이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 혼란에 빠져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성령의 충만함과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현재 당하고 있는 시험을 반드시 이기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학교에서나 직장에서나 시험을 봅니다. 또한 누구나 살면서 경험한 역경 즉 시험이 있습니다. 가장 기억나는 시험을 나누어봅시다.

"마음 열기"는 일반적으로 Icebreaker 시간으로 속도원들의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분위기를 바꾸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음 열기" 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지면 인도자는 시작하기 전에 제한 시간을 알려주는 방법을 취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마음 열기" 시간은 15분 정도로 합시다”라고 말하고 시작한다. "마음 열기"의 질문은 제목에 연관된 것으로서 인도자는 전체 내용을 숙지하고 “마음 열기”의 대화 내용을 이끌어가지 않으면 대화가 다른 방향으로 빠질 수 있다. 속회를 인도하다보면 분위기가 차가워서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마음 열기”를 통하여 분위기를 따뜻하게 하면 이후 진행이 매끄러워질 수 있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누가복음 4:1-13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앞에 3장21-22절을 보면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후 예수님은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40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어 다녔습니다. 우리 크리스천들은 모두가 예수님처럼 세례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생활 속에도 성령의 충만하심과 성령의 인도하심을 체험해야 합니다. 그래야 현재 겪고 있는 모든 시험과 환란과 유혹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광야에서 40 동안 계실 때 성령께서 인도하셨습니다. 구약을 보면 애굽에서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도 광야에서 40년 동안 하나님의 불기둥과 구름기둥이 인도하는 대로 따라다녔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훈련시키기 위해서 광야로 인도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여러 가지 시험을 받았으나 결국 실패하였습니다. 예수님도 광야에서 40일 동안 시험을 받으셨으나 승리하셨지요.
신구약 중간기에 살던 이스라엘 사람들은 광야는 귀신들이 나오는 장소라고 믿었습니다(에녹 1서, 마카비 4서). 사실 광야는 생명체가 살아남기가 힘든 장소이며 또한 길도 없이 막막하게 펼쳐진 곳입니다. 그래서 광야를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비유하곤 합니다. 광야에서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했듯이 세상에서 마귀는 크리스천들을 지금도 시험하고 있습니다.
마귀는 헬라어로 “디아볼로스” 히브리어로는 “사탄”입니다. “사탄”의 의미는 “대적하는 자, 중상 모략하는 자”란 뜻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대적하고 믿는 사람들을 중상 모략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말이지요. 마귀는 악한 세계의 우두머리로서 믿는 사람들을 시험해서 멸망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야에서 성령은 인도하는 역할을 하지만 마귀는 시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믿는 크리스천들은 광야 같은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마귀의 시험을 이기려면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야 합니다.
시험이란 “페이라스모스”는 본성을 테스트하는 “시험”이란 의미도 있고 악한 일에 빠뜨리려는 “유혹”이란 의미가 있다. 크리스천에게 시험이란 진정으로 믿음이 있는지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또한 크리스천에게 유혹이란 어떻게 해서든지 죄를 짓게 만들고 실수와 잘못을 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예수님은 우리와 같은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셨기 때문에 우리처럼 배고픔을 아는 분이시지요. 이런 예수님이 40일을 굶주리셨습니다. 더구나 예수님이 계신 곳은 광야로서 그 장소에서는 떡을 구할 수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마귀는 굶주린 예수님께 나타나서 돌들로 떡을 만들라고 시험을 했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시험하는 것입니다. 물론 예수님은 돌들을 떡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필요를 채울 목적으로 또는 사람들에게 보여줄 목적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오병이어의 기적처럼 예수님은 배고픈 사람들을 먹이기 위해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셨지요. 이와 같은 예수님의 기적은 사랑에서 우러나온 것으로 마귀는 싫어하고 하나님은 기뻐하시는 기적입니다.
아담과 하와는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선악과를 따먹음으로 타락했습니다. 아담의 유혹과 예수의 시험 사이 유사점은 마귀가 두 경우 다 먹는 것을 가지고 시험했다는 것이지요. 마귀는 먹을 것이 풍요로운 땅 에덴에서 아담을 넘어뜨리는 데에 성공했지만 먹을 것이 없는 광야에서 극도로 배고픔에 있던 예수님을 넘어뜨리는 데에는 실패했습니다.
마귀의 첫 번째 시험에서 예수님은 배고픔과 같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삶의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있음을 분명이 하셨습니다.
마귀는 두 번째 시험을 하러 예수님을 광야에서 높은 곳으로 데리고 갑니다. 마태복음에서는 이곳을 지극히 높은 산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마귀의 두 번째 시험에서 특이한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란 칭호가 없습니다. 사실 마귀를 경배하는 데에는 하나님의 아들이란 자격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천하만국 영광을 얻으려면 하나님의 아들이란 신분을 포기해야 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마귀가 제시하는 왕국은 십자가 없는 왕국입니다. 예수님의 수제자인 베드로는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고 죽을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가로막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베드로를 사탄이라고 합니다. 마귀는 예수님을 천하만국을 다시스리는 정치적인 메시야로 착각하게 만듭니다. 베드로도 예수님을 십자가 없는 메시야 즉 정치적인 그리스도로 생각했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사단아 물러가라고 꾸짖으셨지요. 진정한 천하만국의 권세와 영광은 마귀로부터가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시험을 하라 마귀는 장소를 예루살렘 성전으로 옮깁니다. 예루살렘 성전은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입니다. 성전은 하나님 아버지가 계신 곳이지요. 하나님의 아들이 성전에서 뛰어내리면 아버지가 분명히 지켜주실 것입니다. 마귀는 정말 지켜주시는지 보호해 주시는지 하나님을 시험해보라고 유혹합니다. 사실 당장 뛰어내리면 사람들 앞에 메시야임을 입증하게 되지요. 그러나 예수님은 그리스도로 인정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십자가의 사역을 이루는 일이 더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마귀이 세 번째 시험은 믿음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보호해주심을 믿고 뛰어내리라는 것이었지요. 이것은 신앙을 파괴하는 시험입니다. 마귀에게 시험받을 때에는 성전 꼭대기에 올라갔던 예수님이 인류 구원을 위해 고난 받으실 때에는 십자가에 높이 매달리십니다. 마귀의 시험에서 뛰어내리는 것을 거부했던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내려오는 기적을 거부합니다.
예수님의 시험을 보면 마귀는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성경 말씀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나님을 밝히려고 말씀을 인용하였지요.

“본문 이해”는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은 돌아가면서 한 단락씩 읽는 것이다. 이 경우 내용이 짧어서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다. 그래서 조금 발전된 방법으로 인도자가 내용을 풀어서 직접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하면 속도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본문 이해”의 내용은 이미 전 주에 주일 설교 내용을 다시 기억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6. 질문 나눔:

6.1. 예수님은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시고 돌아오실 때에 영적으로 어떤 상태였습니까(1절)?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예수님은 성령 충만한 상태였습니다.#

6.2. 마귀의 첫 번째 시험은 무엇이었습니까(3절)? #“마귀가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이 되게 하라” 마귀는 광야에서 40일을 굶주리신 예수님께 능력을 사용하여 돌들을 떡으로 만들라고 시험했습니다.#

6.3. 마귀의 두 번째 시험은 무엇이었습니까(5-7절)? #마귀에게 절하면 천하 만국의 모든 권위와 영광을 주겠다는 시험이었습니다.#

6.4. 마귀의 세 번째 시험은 무엇이었습니까(9-11절)? #성전에서 뛰어내려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님을 보호하시는지 시험하라는 것이었습니다.#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마귀가 나에게 주는 시험 또는 유혹은 무엇이며 또한 그것을 어떻게 이길 수 있습니까?

8. 기도(기도 제목): 예수님, 눈으로 볼 수도 없는 바이러스가 사업, 직장, 학교, 교회 등 모든 것들을 중단시켜놓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려 육신적으로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오니 속히 회복되게 하시옵소서. 사업과 직장 문제로 경제적 어려움에 빠진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오니 속히 모든 경제활동이 정상화되도록 인도하여주시옵소서. 학교가 문을 닫아 교육이 정지되었습니다. 속히 코로나 바이러스를 극복하여 학생들의 교육의 다시 시작되게 하시옵소서. 교회는 정부에서 지시하는 안전 예방조치에 동조하여 모임을 중단했지만 이럴 때일수록 모든 크리스천들이 초대교회처럼 집에서 기도하며 영적 성장을 이루는 계기로 삼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0-03-22_예수님의_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