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선지자

일자: 2020-01-12 | 본문: 마태복음 7:13-23


1. 말씀 기도(다같이):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예수님, 함께 신앙의 길을 걷는 많은 사람들은 쉽고 편한 길을 찾는다고 하셨습니다. 문제는 그 길을 따라가면 멸망으로 들어가는 큰 문이 나온다고 합니다. 길이 너무 좁아서 나아가기가 힘들고 어렵고 때로는 함께 하는 사람들이 적어 외롭기까지 하지만 예수님은 그런 신앙의 길이 생명으로 인도하는 좁은 문이 있는 길이라고 가르치십니다. 성경을 통해서 주시는 하나님의 명령은 예수님을 닮아서 사랑과 희생과 헌신하는 길을 가라는 것입니다. 성령님, 이 시간 우리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면 좁은 문으로 향하는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세월이 지났지만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지내면서 가장 인상에 남는 선생님은 어떤 분이셨습니까? 왜 그 선생님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 있습니까?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마태복음 7:13-23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본문 21절에서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합니다. 같은 한 기독교 안에서, 같은 한 교회 안에서 멸망의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있고 생명의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멸망의 문으로 들어가는 크리스천들은 많고 생명의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크리스천들은 적다고 합니다(13-14절)
본문 22절에서 예수님께 항의하는 사람들의 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여기서 “선지자”라 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미리 받아 알려주는 사람입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미리 준비해서 선포하는 목회자와 같지요. 또한 귀신을 쫓아내는 사람이란 기도하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많은 권능을 행하는 사람이란 병 고치는 은사와 같은 기적을 행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본문 23절을 보면 예수님은 이 사람들을 향하여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고 하시면서 이들을 쫓아내십니다.
하나님의 법은 크게 분류해보면 문서로 기록된 성경과 마음에 기록된 양심의 법이 있습니다. 바울은 로마서 2장 15절에서 문서로 기록된 율법 즉 성경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양심은 마음에 새겨진 하나님의 법입니다. 물론 변질된 양심이 있습니다만 참된 양심은 사람을 바로잡고 세상을 밝히며 하나님을 경외하게 합니다. 목회자만 아니라 크리스천이라면 절대로 양심을 거스르는 짓은 해서는 안 됩니다.
예수님은 본문 15절에서 자신을 따르는 양들에게 “거짓 선지자를 삼가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런 거짓 선지자들을 가리켜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가 들어있다고 말씀하십니다(15절). 자신의 탐욕을 채우기 위해서 늑대 같은 거짓 선지자들이 양들에게 다가옵니다. 이런 놈들은 상대 양을 포획할 때까지 교활하게 끈질기게 접근하지요. 결국에는 참 선지자 예수님을 따르지 않고 거짓 선지자인 자신을 따르게 만듭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크리스천에게 마음의 새긴 율법 양심과 책으로 기록된 율법 성경 두 가지 법을 주셨습니다. 생명의 좁은 문을 향하여 신앙의 길을 걷는 크리스천이라면 절대로 양심을 거스르는 짓은 해서는 안 됩니다. 양심이 변질되고 삐뚤어진 크리스천들 때문에 오늘날 예수님이 세상에서 욕을 먹고 교회가 수치를 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들을 향하여 예수님은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고 꾸짖는 것입니다.

6. 질문 나눔:

6.1. 좁은 문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14절)?

6.2. 넓은 문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13절)?

6.3.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에 대해 무어라고 말씀하십니까(15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7.3. 지금 내가 걷고 있는 신앙의 길이 좁은 문을 향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큰 문을 향하고 있습니까?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은 우리에게 책에 기록된 법 성경과 마음의 법 양심을 주셨습니다. 이 두 법을 거슬리는 자들을 향하여 예수님은 “나는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며 말씀하셨지요. 하나님, 우리는 예수님처럼 세상을 밝혀야 되는 빛의 자녀들입니다. 그런데 말은 빛의 자녀라고 하면서 아직도 선한 양심에 거슬리는 행동을 하고 있는 우리들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매 순간 정결한 양심을 갖추고 착하고 아름다운 열매를 맺으면서 살아가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비록 좁은 문으로 가는 신앙의 길이 힘들고 어렵다고 할지라고 영생의 소망을 품고 절대 포기하지 않게 하시옵소서. 혹 신앙의 길을 가는 도중에 쉽고 편한 넓은 문이 우리를 유혹할지라도 절대로 그 길로 들어가지 않도록 붙잡아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0-01-12_거짓_선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