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의 감사

일자: 2019-11-24 | 본문: 야고보서 3:8-18


1. 말씀 기도(다같이):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하나님, 우리를 지금까지 보호해주시고 여기까지 인도해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첫 추수감사절을 지켰던 청교도들은 추위, 기근, 가뭄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로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또한 큰 잔치를 베풀어 그동안 도움을 주었던 이웃들에게 감사하는 생활을 했습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장미를 보아도 숨어있는 가시만 찾지만 긍정적인 사람은 장미가 피운 아름다운 꽃을 본다고 합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베풀어지신 하나님의 사랑을 돌아보면서 항상 감사하는 크리스천이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2. 마음열기: 지나온 세월을 돌이켜보면서 너무 고마웠던 사람이 있었으면 한 경우만 나누어 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야고보서 3:8-18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형식적인 신앙에서 벗어나 보다 영적인 신앙생활을 추구하려고 청교도들이 1620년 9월 16일 메이플라워라는 배를 타고 102명이 대서양을 건너 12월 26일 메사츄세츠 플리머스 항구에 도착했습니다. 추운 겨울을 지내면서 추위, 굶주림, 질병 등으로 이듬해 추수감사 때까지 46명이 죽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갖 어려움들을 믿음으로 이겨내면서 첫 추수를 하고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축제를 벌였지요. 이 청교도들은 고난의 환경 속에서도 감사를 잊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범사에 감사하라”는 지혜의 말씀을 이 청교도들은 잊지 않은 것입니다.
크리스천은 입술로 늘 감사를 표현해야 하는 사람이지요. 그런데 본문 8절은 아무도 혀를 길들일 수 없다고 지적합니다. 물론 사람은 할 수 없지만 하나님만은 우리의 혀를 길들이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본문 17절은 “위로부터 난 지혜”란 하나님의 말씀, 성경 말씀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은 성경 말씀으로 악독이 가득한 사람의 혀를 거룩하게 길들이십니다. 우리의 혀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잘 길들여지면 당연히 우리는 범사에 감사하는 사람이 됩니다. 만일 우리의 혀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제대로 길들여지지 않으면 한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하다가 같은 입술로 사람들을 저주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10절). 다르게 표현한다면 한 입술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다가 같은 입술로 사람에게 불만 불평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에 우리의 혀가 온전히 순종한다면 우리의 혀가 잘 길들여져서 감사하는 입술이 됩니다.
크리스천의 감사에는 행동이 따라야 합니다. 본문 13절은 지혜의 온유함으로 선한 행위를 보이는 자가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길들여진 온유한 마음으로 선한 행위를 보이는 자가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지혜와 총명이 있는 크리스천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겉으로 볼 때는 선한 행위인데 속에는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그런 행위는 진리를 거슬리는 거짓이라고 합니다. 위선적인 행위를 지적하는 것이지요. 이런 지혜는 세상에서 난 것이고 정욕에서 난 것이며 결국에는 귀신의 것이라고 합니다. 크리스천의 감사 행동은 시기나 다툼 즉 경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말씀에 길들여진 감사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지요.
청교도들은 첫 추수를 하면서 무엇보다도 영적으로 깊은 신앙생활을 하도록 허락해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기도와 예배를 드렸습니다. 또한 추수하기까지 도움을 주었던 사람들을 초청해서 온갖 음식을 풍성하게 차려놓고 감사하는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감사하는 마음만 품고 있고 표현하지 않으면 즉 행하지 않으면 감사라고 할 수 없지요. 야고보서에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2:17)”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6. 질문 나눔:

6.1. 왜 혀가 길들여져야 합니까(8절)?

6.2.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자매들에게 마땅하지 않은 일은 무엇입니까(10절)?

6.3. 위로부터 난 지혜 즉 하나님의 말씀에 길들여지면 어떤 사람이 됩니까(17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신앙 상태는 어떠합니까?

7.3. 올 한해를 돌이켜볼 때 나는 하나님께 무엇이 감사합니까?

8. 기도(기도 제목): 하나님, 추수감사절기에 감사에 관한 말씀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돌이켜보면 하나님께 받은 사랑과 은혜와 축복, 가족들이나 이웃들로부터 받았던 사랑과 도움 등 감사해야 할 내용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이 모든 분들에게 감사해야 한다는 마음은 있지만 크리스천으로서 아직 표현하거나 행동하지 못한 것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야고보서에서 강조하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는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범사에 감사하는 생활을 하게 하시옵소서. 위로는 하나님께 감사드리기 위해 예배에 충실하게 하시고 옆으로는 가족 친지 이웃들에게 오늘 말씀처럼 진심어린 말과 행동으로 감사를 표현하는 지혜로운 크리스천이 되게 인도하여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19-11-24_크리스천의_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