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일자: 2019-11-03 | 본문: 히브리서 3:4-14


1. 말씀 기도(다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예수님, 크리스천으로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시험과 유혹을 당합니다. 문제는 이런 시험과 유혹에 빠져 들면서 우리의 마음이 점점 굳어져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도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우리의 마음이 굳어져 있다면 성령의 불로 녹여서 부드러운 마음, 열린 마음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세상적인 고집을 버리고, 헛된 교만을 버리게 도와주시옵소서. 끝까지 순전한 믿음을 단단히 붙잡고 천국까지 들어갈 수 있는 믿음의 승리자들이 되도록 인도해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살아오면서 기억에 남는 고집이 센 사람은 누구였습니까? 또는 지금까지 만난 사람 중에서 인상에 남는 교만했던 사람은 누구였습니까?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히브리서 3:4-14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노예의 땅 애굽에서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한 소망과 기대를 가지고 출발했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중도에서 탈락했지요.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아 천국 소망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시작했지만 역시 중간에 탈락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문 6절에서는 구원의 길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으려면 천국 즉 하나님의 집을 향한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14절의 말씀처럼 처음 예수님을 믿었을 때에 가졌던 순수한 신앙을 끝까지 견고하게 잡고 있으면 결국에는 하나님 나라 즉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도중에 구원에서 떨어져 나간 사람들의 특징이 본문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8절을 보면 광야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음이 완고했습니다. 우리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밭과 같습니다. 마음의 밭이 부드러운 옥토와 같아야 말씀의 씨앗을 잘 품어서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마음의 밭이 길 또는 돌처럼 굳어져 있으면 아무리 좋은 씨앗이 뿌려져도 전혀 열매를 맺을 수 없지요. 이렇게 마음이 굳어져 버린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일 수 없기에 결국에는 말씀을 거역하게 됩니다(8절). 마음이 굳은 사람은 다른 표현으로 하면 고집이 센 사람 본문처럼 완고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도중에 구원에서 떨어져 나간 사람들은 마음만 굳어진 것이 아니라 목도 굳어져 있습니다. 목을 부드럽게 숙일 줄 아는 사람은 겸손한 사람이지요. 반면에 목이 굳어버린 것처럼 전혀 숙일 줄 모르는 사람은 교만한 사람입니다. 마음이 굳은 사람은 고집부리는 사람이고 목이 굳은 사람은 교만한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광야에서 떨어져 나간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신앙생활하다고 도중에 떨어져 나가게 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도중에 구원에서 떨어져 나가는 사람의 특징은 항상 마음이 세상에서 미혹당합니다(10절).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그 안에서 생명과 능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기 지식과 고집에 빠져 말씀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결국 세상으로부터 오는 유혹과 시험을 당해낼 수 없게 되지요. 이런 사람들은 결국 세상에 미혹당해서 마음이 세상 것들에 빠져들게 되지요.
마음이 완고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사람들, 마음이 항상 미혹되어서 하나님이 가르쳐 주시는 길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올 수 없다고 합니다(11절). 이런 사람들은 결국 구원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6. 질문 나눔:

6.1. 하나님의 백성들이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12절)?

6.2.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떨어져 나간 첫째 이유가 무엇입니까(8절)?

6.3.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떨어져 나간 둘째 이유가 무엇입니까(10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신앙 상태는 어떠합니까?

7.3. 나는 하나님에게 견고하게 붙어 있는 사람입니까? 아니면 간신히 붙어있는 사람입니까?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8. 기도(기도 제목): 예수님, 애굽 땅에서 노예로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주실 약속의 땅에 대한 소망과 확신을 가지고 애굽을 탈출하여 하나님과 함께 하는 새로운 인생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은 약속에 땅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떨어져 나가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대속의 죽음을 죽으신 예수님을 영접한 우리도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하나님의 나라 즉 천국을 향하여 나아가는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에게서 떨어져 나가 교회생활 신앙생활을 버리고 영적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하나님, 우리들만은 천국 소망과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끝까지 견고히 신앙생활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19-11-03_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