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복음

일자: 2019-09-15 | 본문: 갈라디아서 1:1-12


1. 말씀 기도(다같이):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영광이 그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예수님, 아직도 세상은 악해서 많은 사람들이 죄에 빠져 죽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를 살리기 위해 자기 몸을 십자가에서 희생하신 예수님, 우리도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예수님처럼 희생할 줄 아는 참된 크리스천들이 되게 변화시켜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진실과 다른 말을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거짓말 때문에 일어났던 사건이나 경험이 있으면 서로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갈라디아서 1:1-12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바울이 그리스도를 만나기 전에는 유명한 율법선생 가말리엘의 가르침을 받아서 신앙생활을 했었습니다. 이렇게 배워서 머리로만 신앙생활을 할 때는 예수님을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예수님을 모독하고 예수 믿는 크리스천들을 핍박하는 일에 앞장섰습니다. 바울은 어느 날 크리스천들을 체포하러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후로 바울은 예수님을 영접하고 예수님을 전파하는 사도가 된 것이지요.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란 믿음이 생겨난 것이지요(1절).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한 하나님의 아들 딸 들이 된 것은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된 것입니다. 또한 우리를 선생, 속장, 인도자, 부장, 집사.... 등으로 세우신 것 또한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된 것입니다.
“사도”라는 직분은 “복음을 전하라고 보냄을 받은 자”라는 뜻이 있습니다. 바울이 깨닫게 된 복음의 내용이 본문 4절에 나와 있습니다. 악한 세상에서 죄로 인해 죽어가고 있는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 있었지요. 구약 제사법에서 미리 알려주신 것처럼 죄에서 구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신 죽는 대속의 제물이 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려 대속의 제물이 되어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것이지요. 우리를 살리기 위해서 자기 몸을 주신 이 대속의 사건이 바울이 전하는 복음의 내용이었습니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가르침을 받으며 성장했던 갈라디아 교회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갈라디아 교회에 거짓 선생들이 들어와서 다른 복음을 가르치면서 교회를 교란시키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경시켰습니다(7절). 거짓 선생들이 전하는 다른 복음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중심으로 하는 가르침이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라고 반문하고 있는 것입니다(10절). 하나님을 기쁘게 하기보다는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즐겁게 하는 것은 참 복음이 아닙니다. 비록 사람들이 듣기에 거북하고 마음이 찔리고 힘들어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 복음이 전파되어야 하지죠.
다른 복음은 사람들을 좋게 하고 기쁘게 하기에 쉽게 현혹됩니다. 바울은 갈라디아 교인들이 그리스도를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에 놀랐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6절). 오늘날도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복음보다는 사람들을 좋게 하고 기쁘게 하는 가르침에 많은 교인들이 현혹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많은 교회들이 혼란과 분열로 고통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서 절대 떠나지 말아야 하고 다른 복음에는 귀도 기울이지 말아야 합니다.

6. 질문 나눔:

6.1. 바울이 사도가 된 것은 누구로 말미암아 되었다고 하나요(1절)?

6.2. 바울 사도가 전하는 참된 복음의 내용은 무엇입니까(4절)?

6.3. 갈라디아 교회가 무엇 때문에 교란되고 분열되었습니까(7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신앙 상태는 어떠합니까?

7.3. 그리스도께서 나를 살리기 위해서 자기 몸을 희생하셨습니다. 나는 그리스도를 위해서 어떻게 무엇을 희생할 수 있을까요?

8. 기도(기도 제목): 예수님, 오늘날도 갈라디아 교회처럼 다른 복음으로 인해서 신앙생활에서 혼란과 분열의 아픔을 겪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나를 죽이고, 희생하면서 하나님을 따르는 좁은 길을 가르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넓고, 쉽고, 좋고, 편안한 교회생활을 가르치는 다른 복음을 좋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목숨을 우리를 위해서 내어주셨습니다. 크리스천은 당연히 그리스도를 본받아 자신을 내려놓고, 희생하고, 헌신하는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알면서도 갈라디아 교인들처럼 다른 복음에 쉽게 빠져 그리스도의 복음을 속히 떠나는 우리들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19-09-15_다른_복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