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피조물

일자: 2019-09-01 | 본문: 고린도후서 5:1-13


1. 말씀 기도(다같이):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적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라는 말씀처럼, 하나님,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변화를 받은 하나님의 아들딸임을 깨닫게 하시옵소서. 그리하여 바울과 같이 하나님을 미치도록 사랑하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힘을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2. 마음열기: 누구나 새 집이나 새 차나 새 옷을 가져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새 것과 옛 것은 어떻게 다른가요? 새 것은 왜 좋은가요? 새 것을 갖게 되면 왜 기쁜가요?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고린도후서 5:1-13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본문 17절을 보면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고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새롭게 지음을 받는 존재라는 것이지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곧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 있는 사람입니다(14절). 그리스도의 사랑은 생각해보면 나를 포함한 세상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대신 죽으신 사랑이지요. 나를 대신하여 죽으셨다는 것은 내가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었다는 전제가 들어있습니다. 인류는 죄에 감염되어 죽을병에 걸려 있었는데 예수님께서 대신해서 죽으시고 인류에게는 다시 살 수 있는 구원을 열어주신 것입니다.
죽을 나를 살리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대신 죽으신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사랑을 깨닫게 되면 새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 이 새로운 삶은 그리스도를 알기 전에 살던 육신을 따라 사는 삶이 아니지요(16절). 육신을 따라 사는 것은 육체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육신의 정욕에 사로잡혀서 사는 삶, 남들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안목의 정욕에 사로잡혀 사는 삶,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자랑하려는 이생의 자랑에 사로잡혀 사는 삶을 가리킵니다.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사랑을 믿는 사람은 더 이상 이전에 육신을 따라 사는 삶을 살지 않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이러한 이전 것은 이미 지나가버리고 새 것이 된 것입니다(17절). 새로운 피조물로 변화된 것이지요. 오히려 자신을 위해 죽으신 그리스도를 위해서 사는 새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15절).
새 피조물 즉 새롭게 거듭난 사람들을 크리스천이라고 부르며 이들은 그리스도를 위해서 사는 새로운 삶을 사는 사람들입니다(15절). 이 크리스천들에게 특별한 직분이 주어졌습니다(18절). 그것은 세상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는 사명입니다(19절). 죄로 인해 하나님과 떨어져 나간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하는 사명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전도의 사명입니다. 하나님과 화목하게 된다는 것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삼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지요.
바울은 전도의 사명을 위하여 생명을 바쳤습니다. 빌립보라는 지방에서는 예수님을 전하다가 감옥에 갇혔는데 감옥 안에서도 전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예루살렘에 가면 핍박을 받게 될 것이라는 예언을 알고도 바울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죽음을 무릅쓰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갔습니다. 이런 삶을 사는 바울은 본문 13절에서 자신은 하나님을 위해서 미친 사람이라고 고백합니다.

6. 질문 나눔:

6.1. 그리스도의 사랑은 어떤 사랑을 말합니까(14절)?

6.2. 자신을 위하여 사는 삶이란 무엇을 말합니까(15절)?

6.3.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로운 피조물에게 주어진 직분은 무엇입니까(18절)?

7. 적용 질문:

7.1. 오늘 말씀가운데 내가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내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되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7.2. 지금 나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지금 나의 신앙 상태는 어떠합니까?

7.3. 나는 얼마나 사람들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는 사명을 감당했나요?

8. 기도(기도 제목):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으로 우리를 자녀삼으신 하나님 아버지, 진실로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아직도 세상에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지 못하고 죄악의 어둠속에 빠져 죽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영혼들을 구원하라고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습니다. 하나님, 우리를 사용하셔서 죽어 가는 영혼들을 전도하게 하시고, 그들도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게 하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19-09-01_새로운_피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