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를 짊
일자: 2019-03-31 | 본문: 누가복음 9:18-27
1. 말씀 기도(다같이): 예수님, 누구든지 예수님을 따르려면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따름으로 부활의 영광을 누리는 믿음의 길을 가도록 인도해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2. 마음열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물건을 손으로 들거나, 어깨에 짊어지거나, 머리에 이고 물건을 나르던 기억이 있다면 서로 나누어봅시다. 짊어지는 것이 힘들었거나, 특별했거나, 즐거웠거나 했던 기억을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누가복음 9:18-27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본문 20절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라고 물었을 때 베드로가 “하나님의 그리스도”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스도”라 함은 “기름 부음을 받으신 분”이란 뜻이 있습니다. 구약 성경을 읽어보면 왕, 제사장, 선지자 등 세 종류의 사람이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기름을 부어 세우신 왕도 되시고 제사장도 되시고 선지자도 되신다고 고백한 것입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며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이 크리스천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려면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짊어져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에게 십자가는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기 위한 예수님의 사명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모든 크리스천에게도 사명을 주셨습니다. 이 사명은 우리가 짊어져야 할 “자기 십자가”입니다. 우리 모두가 일반적으로 짊어져야 십자가 즉 사명은 크게 예배와 선교입니다. 구약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지침서이고 신약성경은 우리가 세상에서 어떻게 전도, 선교해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지침서입니다. 그래서 본문에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매일 예배와 매일 전도에 열심을 다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류의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처럼 우리도 죽어가는 한 영혼이라도 구원하기 위해서 매일 힘써야 합니다.
십자가를 짊어지려면 첫째로 자기를 부인해야 합니다(23절). 예배를 드리려면 베드로가 들고 있었던 그물을 손에서 놓은 것처럼 예배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하나님에게 집중하는 데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것들을 끊어야 합니다. 그것이 자기를 부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전도하려면 남 앞에 서기를 부끄러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끄러워하거나, 포기하거나, 숨으려 하는 자기를 부인해야 합니다.
둘째로 십자가를 짊어지려면 예수님을 위하여 목숨을 걸어야 합니다(24절). 때론 사람들 앞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심한 거절을 당할 수가 있습니다. 방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견디기 힘든 핍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복음을 전하려면 예수님을 위해 목숨까지 건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어떤 심한 고난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22절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이 앞으로 많은 고난을 받고, 사람들에게 버린바 되고,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담대하게 죽음의 십자가를 짊어지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