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린 돌

일자: 2019-03-10 | 본문: 마가복음 12:1-12


1. 말씀 기도(다같이): 예수님,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놀랍도다”라는 말씀처럼 하나님께서 세우신 모퉁이의 머릿돌 되신 예수님을 신앙의 중심으로, 가정의 기둥으로, 교회의 기초로 삼고 살아가는 우리가 되게 해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2. 마음열기: 집을 월세를 놓았는데 세를 든 사람이 월세를 주지 않으면 당신은 어떻게 행동하십니까? 만일 당신이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인데 고용한 사람이 기업에 유익이 되지 않으면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십니까? 상상을 통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또는 비슷한 경험을 나누어봅시다.

3. 찬양하기(찬송가):

4. 본문읽기(인도자): 마가복음 12:1-12절을 함께 읽습니다.

5. 본문 이해:

예수님은 본문에서 시편 118:22-23절을 인용하여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라고 말씀하셨지요. 여기서 건축자들은 예루살렘 종교 지도자들인 대제사장들, 서기관들, 장로들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건축자의 버린 돌”이란 종교 지도자들이 십자가에 매달아 죽인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는 말씀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무덤에 묻히신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께서 부활시켜서 인류의 구세주로 삼으셨다는 것이지요.
“모퉁이의 머릿돌”은 문을 만들 때에 문설주를 세우고 문 위쪽에 아치형으로 돌을 올리면서 중앙에 끼워 넣는 돌입니다. 또한 지붕을 돌로 둥글게 공 모양으로 올릴 때에 가장 중앙에 끼워 넣는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입니다. 이 머릿돌이 없으면 건물이 완성될 수가 없습니다. 본문에서 모퉁이의 머릿돌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완성됩니다. 성전 안으로 들어가려면 머릿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머릿돌이신 예수님을 예루살렘 종교 지도자들이 버렸습니다.
본문에 비유를 보면 농부들은 포도원 주인 대신 포도원 농사를 해서 주인에게 얼마를 주고 본인들은 나머지를 가지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첫 포도 수확 때에 주인이 보낸 종들이 수확의 얼마를 받으려고 왔을 때에 농부들은 그 종을 때려서 빈손으로 보냈습니다. 주인 몫까지 자신들이 가지려는 욕심이 생긴 것이지요. 이후 주인이 종들을 계속 보냈지만 농부들은 절대 주지 않고 종들을 더욱 심하게 괴롭히고 죽이기까지 했습니다. 포도 수확을 전부 차지하려는 욕심 때문이었지요. 나중에 주인이 아들을 보내자 농부들의 욕심은 더욱 커져서 포도원까지 자기들이 차지하려고 했지요. 이런 욕심은 결국 포도원 주인의 아들까지 죽이는 무서운 일을 만들어냈습니다.
본문의 비유를 보면 농부들은 심각한 착각을 했습니다. 포도원은 주인 것이고 농부들은 단지 일군일 뿐이었습니다. 본문을 보면 주인은 산을 개간해서 포도나무를 심고 못된 짐승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울타리를 둘렀습니다. 또한 도둑을 감시하기 위해서 망대까지 세워놓았습니다. 그리고 포도를 수확하게 되면 포도즙을 짤 수 있도록 즙 짜는 틀까지 만들어놓았지요. 주인이 다 만든 것입니다. 농부들은 포도원을 잠시 맡아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었지요. 그런데 농부들은 마치 자신들이 주인인 것처럼 행세했습니다. 진짜 주인에게 약속대로 소득의 일부를 내어주지 않았을 뿐 아니라 심지어는 포도원을 통째로 소유하려고 했지요.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고 마치 자신들을 포도원 주인으로 착각, 오해함으로 결국 주인의 아들까지 죽이는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6. 질문 나눔:

6.1. 본문 1절을 보면 포도원 주인이 한 일은 무엇입니까?

6.2. 본문 3-8절까지 내용을 보면 포도원 일군으로 고용된 농부들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6.3. 본문 6절에서 비유하고 있는 포도원 주인의 “사랑하는 아들”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10절에 있는 “모퉁이의 머릿돌”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7. 적용 질문:

7.1. 크리스천이라면 당신의 생명과 삶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왜 그분이 당신의 주인이 되십니까?

7.2. 본문에 포도원 농부들은 주인에게 소출의 얼마를 돌려주어야 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주인이 되신 분에게 무엇을 돌려드릴 수 있습니까?

8. 기도(기도 제목): 예수님, 어리석은 농부들은 포도원에 대한 욕심이 많았습니다. 그 욕심 때문에 주인의 아들을 죽이는 범죄를 저질렀지요. 또한 그 어리석은 농부들은 포도원 주인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망각했습니다. 그래서 포도원에서 나오는 모든 소출을 자신들 것으로 여기고 주인에게 조금도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주님 우리도 자신의 욕심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신 예수님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받는 죄를 짓지 않게 해주시옵소서. 또한 나의 생명, 나의 삶, 나의 가족, 나의 직장, 나의 기업, 나의 건강 이 모든 것들의 주인은 하나님이심을 망각하지 않게 해주시옵소서. 하나님 보시기에 충성되고 거룩한 종들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포도원 주인 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9. 찬양/ 광고/

10.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모임을 마칩니다.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19-03-10_버린_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