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신과 고집

📅 4월 21일 부활주일

불신과 고집

본문: 마가복음 16:9-14

[!music] 찬송가
무덤에 머물러 160장(통150장)
주님께 영광 165장(통155장)
하나님의 독생자 171장

🧊 여는 질문 (Ice Break) 60-80자 (Ice break 형태질문)

핸드폰, 인터넷, 텔레비전 등을 통해서 우리의 귀와 전달되는 수많은 정보 중 믿어지지 않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며 왜 안 믿어지나요?

🧐 본문 이해 800-900자

가룟 유다를 빼고 열한 명의 제자들이 겁에 질려서 집에 숨어있었지요. 이럴 때 막달라 마리아가 찾아와서 예수께서 부활하셨다고 본인이 직접 보았다고 알렸습니다. 모여 있던 열 한명의 제자들은 듣고도 도무지 믿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답답했던 것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던 막달라 마리아였습니다. 마리아가 아무리 설명을 해도 제자들은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께서 다시 사실 리가 없다고 고집부리며 슬퍼하며 울고 있었지요.
이후 절망하던 제자들 가운데 두 사람이 걸어서 고향으로 내려가고 있었지요. 이 두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이 나타나셨습니다. 예수님을 만난 이 두 제자들은 예루살렘에 아직 남아있는 아홉 명의 제자들에게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고, 본인들이 다시 사신 주님을 만났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나 남은 아홉 명의 제자들은 전혀 믿으려고 하지 않았지요. 부활에 대한 믿음도 없었지만 정말 고집도 셌습니다.
이제는 아무리 알려줘도 믿지 않자 열한 명의 제자들이 함께 음식 먹고 있을 때에 부활하신 예수님이 직접 찾아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처음부터 제자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셨습니다. 아무리 부활 복음을 전해도 믿지를 않는 불신, 받아들이려하지 않는 고집을 나무라신 것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믿음이 없어서 또한 고집이 세서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부활 신앙은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믿음의 문제입니다. 마음이 완악하다는 것은 고집이 세다는 것이지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만을 고집하면 부활을 믿을 수 없습니다. 파스칼이 말한 것처럼 세상에는 먼저 이해해야 믿을 수 있는 것이 있지만, 또한 믿어야 비로소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부활이란 믿어야 비로소 알 수 있는 진리입니다.

📖 말씀 속으로(쉽지만 주제와 연결할 수 있는 질문, 관찰-해석질문, 본문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 절수 표시, 40-80자 이내:1-2줄)

  1.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은 왜 슬퍼하며 울고 있었습니까? (10절)
  2.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무슨 문제를 꾸짖으셨나요? (14절)

🌿 삶 속으로 (적용)(적용 질문 2개, 40-80자 이내:1-2줄, 말씀을 칭의/성화/은혜 실생활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질문)

  1. 나의 신앙생활 가운데 성경 말씀을 알기는 하지만 아직 믿음이 없어서 말씀대로 순종하지 못하는 것이 있나요?
  2. 믿음 생활을 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나의 고집이 있다면 어떤 고집인가요?

🗣️ 암송 구절(주제 본문, 한 주간 암송 가능한 말씀)

마가복음 16:14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사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 자녀와 나눔 (가정 소그룹 예배 때 자녀들과 나눌 수 있는 질문, 40-80자)

  1. 마리아는 부활 소식을 알려주어도 믿지 않는 제자들을 보고 답답해했지요. 부모님이 말씀을 하시면서 답답해하신 적이 있나요?
  2. 제자들이 잘못하니까 부활하신 예수님이 나타나셔서 꾸짖었습니다. 엄마나 아빠에게 꾸지람을 받을만한 잘못이 있나요?
    -# 기도제목 나눔 (함께 기도하는 시간)
    -# 찬양/헌금/헌금기도/주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