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말씀

📅 4월 15일(월) 고난주간

통독본문: 마가복음 16장

[!bible] 묵상본문: 마가복음 16:1-11

잃어버린 말씀

찬송가: 주의 확실한 약속의 말씀 듣고 267장(통 201장)

🧭 본문 맥잡기 (132자, 33x4줄)

세 여인들이 안식 후 첫날 예수님 무덤에 찾아갔다가 한 청년으로부터 부활 소식을 듣는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막달라 마리아와 시골로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신다. 이후 열한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그들을 꾸짖으시고 파송하신 후에 승천하신다.

🏔️ 언덕 위의 소리 (400-500자)

제목: 말씀을 기억합시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께서 잡히실 때에 제자들은 모두 도망쳤습니다. 대제사장 집 뜰 안까지 따라갔던 수제자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 부인했지요. 이후 예수께서 빌라도에게 재판을 받을 때에도 제자들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십자가를 짊어지고 골고다까지 가실 때에도 제자들은 숨어있었지요.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때까지 제자들은 두려워서 모습을 감췄습니다. 자신들이 고난을 받고 십자가 죽음을 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무서워서 숨어버린 것입니다.
이전에 예수님은 자신이 고난 받고 죽임을 당하고 삼 일 만에 살아날 것을 세 번이나 미리 알려주셨지요(8:31, 9:30, 10:33). 이 말씀대로 예수님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만일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세 번이나 강조했던 이 말씀을 기억하고 있었다면 삼 일째 되는 날 무덤을 찾아갔어야 합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그 말씀을 잊고 있었지요. 심지어 예수께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듣고도 믿지를 않았습니다.

📖 말씀 속으로

1. 마리아가 제자들을 찾아가서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전했을 때 제자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11절)

2. 시골로 가던 두 사람이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다고 알렸을 때 제자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13절)


오늘의 묵상 |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