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려주일의 오해

📅 4월 14일 종려주일

종려주일의 오해

본문: 마가복음 11:1-11

[!music] 찬송가
호산나 호산나 141장(통132장)
만왕의 왕 내 주께서 151장(통138장)
겟세마네 동산에서 157장

🧊 여는 질문 (Ice Break) 60-80자 (Ice break 형태질문)

사람을 오해해서 당황했던 일이 있었는지 아니면 사람에게 오해당해서 황당했던 일이 있었다면 서로 나누어봅시다.

🧐 본문 이해 800-900자

벳바게와 베다니는 예루살렘에서 약 18마일 떨어진 동네로 감람산 기슭에 위치한 마을입니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 있는 마지막 휴게소라고 할 수 있지요.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시려고 이 마을에 머무셨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준비한 나귀 새끼를 타시고 예루살렘으로 향했습니다.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말을 타고 가는 승리의 행진이 아니라 나귀 새끼를 탄 겸손한 어린양의 모습이었습니다. 인류의 죄를 짊어지시고 대신 죽으러 성전으로 들어가는 어린 양의 모습이었지요. 그런데 예수님의 제자들과 따르는 무리들은 예수님을 오해하고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먼저 자신들의 겉옷을 나귀 위에 걸쳐두었습니다. 따르는 무리들은 자신들의 겉옷을 길에 펴서 밟고 가게 했지요. 구약에서 예후가 이스라엘 왕이 될 때에 무리들이 돌 위에 자기 옷을 벗어 펼쳐놓고 새 왕이 깔고 앉게 했습니다(왕하9:12-13). 자기 옷을 벗어서 깔고 앉게 하는 것은 왕에 대한 예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자들과 무리들은 예수님을 예루살렘에서 다윗과 같이 권세 있는 왕이 되실 분으로 믿었던 것입니다(슥9:9).
이들이 나귀 새끼를 타신 예수님 앞뒤에서 따라가면서 “호산나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라고 외친 것은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그리스도라는 소리이며 또한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라고 외친 것은 이스라엘을 다윗 왕국과 같이 강하게 재건해달라는 소리였지요. “호산나”란 “구원하소서”라는 히브리어입니다. 결국 예수님 따르는 무리들이 외치는 소리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야여, 다윗과 같은 왕국을 재건해서 우리를 구원하소서”라는 의미였습니다.
이들은 온 인류의 죄를 짊어지시고 도살당하시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시는 어린양을 오해했습니다.

📖 말씀 속으로(쉽지만 주제와 연결할 수 있는 질문, 관찰-해석질문, 본문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 절수 표시, 40-80자 이내:1-2줄)

  1.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에 타셨던 짐승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왜 그것을 타셨을까요? (7절)
  2.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들이 앞뒤에서 무어라고 외쳤나요?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9-10절)

🌿 삶 속으로 (적용)(적용 질문 2개, 40-80자 이내:1-2줄, 말씀을 칭의/성화/은혜 실생활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질문)

  1. 예수님은 나귀 그것도 나귀 새끼를 타는 겸손함을 보이셨습니다. 내 생활에서 겸손함이 가장 필요한 부분은 어디인가요?
  2. 예수님은 우리 대신 고난 받으시러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우리도 어떻게 해야 예수님의 고난에 동참할 수 있을까요?

🗣️ 암송 구절(주제 본문, 한 주간 암송 가능한 말씀)

마가복음 11:3 “만일 누가 너희에게 왜 이렇게 하느냐 묻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이리로 보내리라”

👨‍👩‍👧‍👦 자녀와 나눔 (가정 소그룹 예배 때 자녀들과 나눌 수 있는 질문, 40-80자)

  1. 주인이 자기 나귀새끼를 예수님께 드린 것처럼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도 예수님이 쓰신다면 예수님께 드릴 수 있나요?
  2.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 중에서 예수님께서 쓰시면 기뻐하실 것은 무엇이 있나요?
    -# 기도제목 나눔 (함께 기도하는 시간)
    -# 찬양/헌금/헌금기도/주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