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시작
📅 4월 1일(월)
통독본문: 마가복음 1-2장
[!bible] 묵상본문: 마가복음 1:1-8
복음의 시작
찬송가: 나의 죄를 씻기는 252장(통 184장)
🧭 본문 맥잡기 (132자, 33x4줄)
마가복음은 세례요한의 출현과 그리스도의 등장은 구약 예언의 성취임을 밝히면서 시작한다. 세례요한은 유다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는 사역 전개하고 이 요한의 세례를 받은 예수 그리스도는 갈릴리에서 축귀, 치유, 설교 사역을 시작한다.
🏔️ 언덕 위의 소리 (400-500자)
제목: 시공을 초월한 체험
천상의 세계 즉 천국에서 성부 하나님께서 성자 예수님에게 다음과 같은 말씀을 나눈 일이 있었습니다. “보라, 내가 내 사자를(=세례요한)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세례요한) 네 길을 준비하리라(막1:2)” 마가복음 1:2절은 이사야 선지자가 이런 천상의 세계에서 이루어진 사건을 보고 그 말씀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사야는 인간의 공간을 초월한 경험을 한 것이지요. 이사야 시대가 지난 700년 후에 유대 광야에 세례요한이 나타나서 자기 뒤에 오실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게 되지요(막1:4-8). 마가복음 1:3절은 선지자 이사야가 앞으로 700년 후에 일어날 이 세례요한의 사역을 미리 보았다고 합니다. 이사야는 시간을 초월하는 경험을 한 사람입니다.
왜 하나님께서 이사야에게 시공을 초월하는 경험을 시키셨을까요? 그 이유는 본문 1절에 있지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때문입니다. 예수의 복음은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이고 하나님이 이루어 가시는 일임을 알리기 위해서 이사야에게 그런 체험을 시키셨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