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 말이 진리인지
**📅 11월 17일(금)
통독본문: 예레미야 44-45 장
묵상본문: 예레미야 44:15-28
찬송가: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 서 546장(통 399장)
#본문제목: 누구 말이 진리인지
본문 맥잡기 (80자, 2-3줄)
예레미야는 애굽에 있는 유다 백성들에게 우상을 버리라고 하지만 백성들은 오히려 우상 하늘 여왕 때문에 잘 산다고 말합니다. 다음 장은 바룩에게 준 위로와 확신의 말씀입니다.
말씀 속으로 (두개 묵상 질문)
1. 하나님은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들이 멸망한 원인을 무엇이라고 하셨습니까? (44:3절)
2. 애굽에 있는 유다 백성들은 유다가 멸망한 원인을 무엇 때문이라고 합니까? (44:18절)
언덕 위의 소리 (350-400자, 2-3문단)
바벨론의 위협을 피해서 애굽으로 피난을 간 유다 백성들은 그곳에서 정착해 살면서 애굽 사람들의 신앙에 동화되어 애굽 신들에게 분향하며 우상들을 숭배하였습니다(8절). 이런 모습을 보시고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하여 말씀을 선포하셨습니다. 유다가 재난을 당하게 된 원인은 이스라엘 조상들이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섬겼기 때문이며(3절), 애굽 땅에서 고집을 부리며 여전히 우상을 숭배하는 유다 백성들에게도 재난이 임하며 멸망당할 것이라고 했지요.
그러나 그런 말씀을 듣고 애굽의 유다 백성들은 완전히 다르게 말합니다. 자기 조상들이 예루살렘에서 하늘의 여왕을 섬겼을 때에는 모든 것이 풍요로웠으며 오히려 하늘의 여왕 섬기기를 중단했을 때에 궁핍과 기근과 멸망이 임했다는 것이지요(18절). 이런 잘못된 신앙의 결말은 물론 하나님의 말씀대로 죽음과 멸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