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마라

**📅 11월 15일(수)

통독본문: 예레미야 42 장

묵상본문: 예레미야 42:10-22

찬송가: 주의 말씀 듣고서 204장(통 379장)

#본문제목: 가지마라

본문 맥잡기 (80자, 2-3줄)

이스마엘이 그다랴와 바벨론 군사들을 살해한 후 혼란에 빠진 유다 사람들은 예레미야를 찾아와 하나님의 뜻을 구하여 유다 땅에 눌러 살라는 말씀을 듣게 됩니다.

말씀 속으로 (두개 묵상 질문)

1. 하나님의 말씀을 알려달라는 유다 백성들의 결단은 무엇이었습니까? (6절)

2.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후 백성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21절)

언덕 위의 소리 (350-400자, 2-3문단)

예루살렘 성을 함락시키고 유다를 정복한 바벨론은 남아있는 유다 사람들을 위해 그다랴를 지도자로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다랴를 보호하기 위해 바벨론 군사들을 배치하였지요. 그다랴의 지도력 아래 흩어졌던 유다 백성들은 모여들기 시작했고 전후에 폐허와 같은 상황이었지만 나름대로 복구하며 정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그다랴와 바벨론 군사들이 살해당하면서 유다 사회는 바벨론의 보복 때문에 불안에 사로잡히게 되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바벨론의 보복을 피하기 위해 유다 땅을 떠나 애굽으로 피난을 가는 것이었습니다.
떠나기 전 이들은 예레미야를 찾아와서 하나님의 뜻을 물었습니다. 하나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든지 순종하겠다고 하였지만 본심은 애굽으로 가라는 말씀을 듣기 원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들이 원하지 않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떠나지 말고 이 땅에 눌러 살라고 말입니다.

언덕의 소리 제목: 내 뜻과 다른 하나님 말씀**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Instagram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23-11-15_가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