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시작

**📅 4월 1일(월)

통독본문: 마가복음 1-2장

묵상본문: 마가복음 1:1-8

본문 제목: 복음의 시작

찬송가: 나의 죄를 씻기는 252장(통 184장)

본문 맥잡기 (132자, 33x4줄)

마가복음은 세례요한의 출현과 그리스도의 등장은 구약 예언의 성취임을 밝히면서 시작한다. 세례요한은 유다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는 사역 전개하고 이 요한의 세례를 받은 예수 그리스도는 갈릴리에서 축귀, 치유, 설교 사역을 시작한다.

언덕 위의 소리 (400-500자)

제목: 시공을 초월한 체험

천상의 세계 즉 천국에서 성부 하나님께서 성자 예수님에게 다음과 같은 말씀을 나눈 일이 있었습니다. “보라, 내가 내 사자를(=세례요한)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세례요한) 네 길을 준비하리라(막1:2)” 마가복음 1:2절은 이사야 선지자가 이런 천상의 세계에서 이루어진 사건을 보고 그 말씀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사야는 인간의 공간을 초월한 경험을 한 것이지요. 이사야 시대가 지난 700년 후에 유대 광야에 세례요한이 나타나서 자기 뒤에 오실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게 되지요(막1:4-8). 마가복음 1:3절은 선지자 이사야가 앞으로 700년 후에 일어날 이 세례요한의 사역을 미리 보았다고 합니다. 이사야는 시간을 초월하는 경험을 한 사람입니다.
왜 하나님께서 이사야에게 시공을 초월하는 경험을 시키셨을까요? 그 이유는 본문 1절에 있지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때문입니다. 예수의 복음은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이고 하나님이 이루어 가시는 일임을 알리기 위해서 이사야에게 그런 체험을 시키셨지요.

말씀 속으로

1. 그리스도를 맞이하기 위하여 세례요한은 무슨 세례를 전파했나요?(4절)

2.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자신과 비교하면서 예수님을 어떤 분이라고 소개하였습니까? (7절)**


기쁨을 함께 나누기

Facebook 공유 Instagram
🔗 공유 주소: https://biblekim.com/2019-04-01_복음의_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