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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하늘
작성일 2012-09-11 (화) 21:16
분 류 PRAXIS성경연구
ㆍ추천: 0  ㆍ조회: 715      
IP: 10.xxx.120
2.2. 관찰의 조건: 정확성
2.2.2. 정확성:
   훌륭한 의사였던 윌리암 오슬러 경(Sir William Osler)은 의과대학생들 앞에서 항상 정확하게 관찰하는 것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강의시간에 그는 책상 위에 놓인 약병 하나를 가리키며 말했다. "이 병 안에는 분석을 위한 샘플이 들어 있습니다. 환자가 무슨 병에서 고통을 받는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그 샘플을 시험해 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말하면서 그는 한 손가락을 그 약병 안에 들어 있는 샘플에 담갔다가 손가락을 입에 갖다 대었다. 그리고 말했다. "그럼, 지금부터 이 약병을 돌리겠습니다. 여러분 각자는 내가 했던 것처럼 그 내용물을 맛보면서 진단에 있어서 무엇이 중요한지 배우십시오." 병은 앞줄에서부터 돌아갔고 학생들은 각자 손가락을 병에 넣어 내용물을 찍어서 맛보았다. 병이 되돌아오자 오슬러경은 말했다. "여러분, 여러분이 나를 정확하게 관찰했다면 내가 두 번째 손가락을 병에 넣었다가 세 번째 손가락을 입으로 갖다 댔다는 것을 알았을 겁니다."  
   환자를 다루는 의사에게 있어서 정확성은 매우 중요하다. 환자의 상태를 얼마만큼 정확하게 진단하느냐에 따라서 환자의 병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진단한다는 것은 곧 정확한 관찰을 한다는 것과 같다. 만일 잘못된 관찰을 하게 되면 환자를 오진하게 되고 상황에 따라서는 환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성경을 해석하는 사람에게도 정확성은 매우 중요하다.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본문을 빈틈없이 정확하게 관찰한다면 본문이 의도하고자 했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부정확한 관찰을 한다면 본문의 의미와는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한글 개역성경 마태복음 1장1절을 보면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란 문장이 나온다. 나는 이 절을 읽을 때 "세계"를 단순하게 "세계(世界)" 즉 "세상(world)"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이 절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펼쳐진 새로운 세상"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던 것이다. 신약성경의 첫 책, 그것도 첫 부분에 기록된 말씀이기에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로 열리는 세상을 선포한다고 착각했던 것이다. 그런데 나중에 본문을 자세히 관찰해보니 "세계(世界)"가 아니라 "세계(世系)"였다. "세계(世系)"는 "여러 세대(世代)를 기록한 계보(系譜)"를 줄인 한자 단어였다. 한마디로 "족보"라는 말이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라고 이해했어야만 했다. 그런데 대충 읽다보니 오해를 한 것이다.
   마가복음 5장 38절을 보면 "훤화(喧譁)"란 용어가 있다. 회당장 야이로의 딸이 죽었을 때에 예수님은 그 집 안에서 사람들의 훤화함과 울며 심히 통곡함을 보셨다고 기록되어 있다. 나는 이 부분을 읽을 때마다 사람들이 헌화하며 즉 꽃을 드리며 울고 통곡하는 것으로 생각했었다. 사람이 죽어서 꽃을 드리며 울고불고 하는 장면이 연상되었던 것이다. 사실 사람이 죽으면 장례 때에 꽃을 드리는 "헌화(獻花)"는 자주 보는 모습이다. 그런데 나중에 성경 본문을 자세히 보니 "헌화"가 아니라 "훤화"로 기록되어 있었다. "훤화하다"란 단어는 "떠들썩하다, 법석을 떨다, 소란하다"란 의미였던 것이다.
   개역성경은 한문을 자주 사용하던 때에 번역되었기 때문에 한문으로 조합된 단어들이 사용되었다. 그래서 개역 성경 본문에는 "훤화"처럼 요즘에는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이 있는가 하면 "세계"처럼 요즘 흔하게 사용되는 말이지만 한문을 들여다보면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도 있다. 결국 성경 본문을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오해하고 넘어가는 일이 생긴다. 그래서 성경을 관찰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 정확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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